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책임경영제, 연봉제 도입 등 기업형 조직으로 대폭 개편하는 '조직·인사혁신 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이철 사장은 이날 오전 9시30분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발표한 계획안에서 "본사 간부들의 직급과 직렬을 타파해 하급간부가 실·단·팀장을 맡고 고위간부가 팀원이 될 수도 있으며 간부의 20%까지 외부의 우수인재를 영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자회사들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중복 또는 부실한 자회사들을 통·폐합한 후 경영진을 외부전문인으로 대폭 교체할 예정"이라며 "특히 간부들에 대해서는 임금역전이 가능한 실질적인 연봉제가 시행되고 단위조직별 근무성적 하위 5%까지 재교육 실시 후 재배치 또는 하향보직을 부여하는 등 혁신적인 조직·인사개편을 단행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직개편과 관련, 인사혁신의 첫 단추로 상임이사(본부장) 4명이 공사전환 후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등으로 이완된 조직 분위기를 일신하고 생산적인 기업형 조직으로의 전환과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사장에게 일괄 사직원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이사장은 "사표제출에 대해 만류했으나 본인들의 완강한 반대로 어쩔 수 없이 수리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조직혁신을 보면 본사 조직이 고객·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손익관리통제가 가능한 사업부제로 개편돼 운송사업부문과 부대사업부문으로 나뉘며 현행 '처-부' 단위의 관료형 하부조직은 성과지향의 '大팀'제로 일원화된다.

운송사업부문은 여객사업본부/물류사업단/광역사업본부로 재편된다.

또 시장별사업부마다 책임경영을 할 수 있도록 기존의 영업기능에 수송조정, 차량운영기능이 더해지며 사업계획과 예산도 관리·통제할 수 있게 된다.

부대사업은 부대사업본부에서 총괄하고 기술본부는 기술지원을 담당하며 기획조정본부 및 4개 실로 구성된 스태프 기능은 부사장 산하에 놓이게 된다.

현업 조직도 '지역본부-현업기관 체제'에서 '지사'로 통합하는 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현행 3단계(본사-지역본부-현업)에서 2단계(본사-지사)로 전사 조직단계를 축소하고 지사에 권한을 대폭 위임해 지역단위의 영업마케팅을 강화, 철저한 성과평가를 통해 지사 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자율경영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기능·계통별 조직구조가 사업별 손익책임단위 사업부로 구성돼 기존 조직의 문제점으로 인식됐던 분산된 손익책임과 부서 이기주의가 사라지고 성과책임 단위 명확화로 비용절감 등 경영효율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본부장-처장-부장-직원으로 구성된 4단계 계층구조는 본부장-팀장-팀원의 3단계로 축소돼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지게 된다.

또 사업본부장과 팀장에게는 사업계획·예산집행·인사에 관한 권한이 대폭 위임돼 자기완결적 책임경영이 정착되고 성과관리시스템(BSC)에 의한 정확한 경영성과 측정이 가능해져 조직과 개인은 차별화된 보상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조직 및 인사개편안에서 지금까지는 공무원 조직처럼 정원을 직급별로 배정한 후 배정표에 따라 필요한 인원을 충원하는 방식의 인력운영을 해왔지만 조직개편이후에는 팀의 전체 정원 범위 내에서 적성과 능력에 맞게 팀원을 충원하는 '팀별 총정원제'가 시행된다.

이사장은 "인사개편안에서 구조조정 등을 통한 총정원 감축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부서 축소에 따른 잉여인력은 내부에서 재배치를 검토하고 있다"며 "한국철도공사가 환골탈퇴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최대의 위기에 처해있다고 판단, 106년 역사에 없었던 혁명적 인 조직·인사혁신 계획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뉴시스= 박희송기자 hspark@newsis.com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