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 열차운행체계 대폭 조정...용산~덕소간 직결운행

오는 12월로 예정된 중앙선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화 개통과 함께 전동열차운행을 대폭 조정, 열차투입 차질이 해소되게 됐다.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화 개통을 앞두고 차량이 확보되지 않아 열차투입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감사원 지적과 관련, 중앙선 청량리~덕소간 운행열차는 현재의 용산~청량리~성북 운행열차를 용산~청량리~덕소간 직결 운행체계로 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열차운행횟수가 줄어드는 청량리(지상)~성북간은 기존의 청량리역까지 운행하는 1호선 일부열차를 성북역까지 연장 운행토록 하여 현재의 시격을 최대한 유지, 청량리 ~덕소간 복선전철 개통시 승객의 불편이 해결될 전망이다.

특히, 이 같은 열차운행체계 조정으로 가용차량을 확보하며, 청량리역구내의 평면교차해소로 열차지연예방 및 안전확보가 가능하고 거점별 직결운행으로 인한 반복시간 단축 등 차량운용의 효율화를 기하게 된다.

한편, 용산~덕소간의 열차운행은 용산~청량리간 현재의 운행시격과 같게 출퇴근시간 등 러시아워 때에는 12분, 평시에는 13.5분 간격으로 1일 152회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청량리~덕소간 운행시간은 24분으로 현재 운행중인 버스(1시간)보다 35분 단축되어 교통편의 증대 및 지역발전에도 영향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공사는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구리시, 남양주시 등 수도권 동북부와 서울 중랑구 등의 주민들이 혜택을 받게되며, 하루 6만2천여명을 수송하여 5천만원의 영업수입을 예상하고 있다.

※ 참고 : 개통 전후 열차운행시격 비교  

운행구간

운행

거리

소요시분

(편도)

운행시격

비고

현 재

개통시 계획

R.H

N.H

R.H

N.H

용산~성 북

18.2㎞

31분

12.0

13.5

-

-

용산-청량리간     운행열차 포함

용산~덕소

30.6㎞

44분

-

-

12.0

13.5

 

지하청량리

~성 북

5.5㎞

11분

4.1

5.2

4.1

5.2

 


※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 개통 약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