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사이버아카데미(원장 양현욱)가 사이버교육협회에서 실시한 ‘제4회 e러닝 매치포인트’에서 공공기관 e러닝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9월 사이버교육협회(회장 이상희)가 ‘e러닝’을 도입 운영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 및 대학, 초중고 혹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수 e러닝 사례 공모’에서 철도청의 사이버아카데미가 공공부분의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으며, 11월 18일에 우수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철도청은 지난 ‘01년 7월에 ’사이버아카데미‘를 구축․운영한 이래 직무능력 향상과 글로벌 역량 강화 그리고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해 10월말 현재 52개 과목을 하였으며, 그동안 35,955명의 교육생을 배출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장을 계속 했다.

또한, 철도청은 매년 지속적으로 사이버아카데미를 보완․개선하고 있으며 특히, 2003년부터 집합교육과 연계된 통합교육과정(Blended Learning)을 도입하면서 교육훈련의 학업성취도와 직무전이도를 높이는 등 조직의 특성에 맞도록 발전시켰다.

금년에는 그간의 운영시스템에 ‘오브젝트 기반 컨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엔진을 추가하여 교육생에 대한 개별화, 특성화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으며, 향후에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에 대비하여 모바일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학사관리시스템(LMS)과 컨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철도청의 이러한 모범사례는 이미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져 중앙공무원교육원, 국세공무원교육원, 수산진흥원, 국립환경연구원, 노동부, 법무연수원, 서울시, 한국개발연구원, 공무원연금관리공단, 환경관리공단 등 각종 공공기관의 끊임없는 벤치마킹 방문을 받았다. 또한 사이버아카데미의 운영사례는 대한매일, 전자신문, 철도신문, 방송대학TV(OUN), 청와대업무혁신공유방 등에 소개된 바 있다.

철도청은 그동안의추진성과를 바탕으로 ‘사이버아카데미’ 운영의 질적인 향상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e러닝 기관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e러닝 매치포인트란?

2004년 한해동안의 e러닝 성과물을 정리하고 새로운 발전방안모색 및 우수 e러닝 사례 발표를 통해 국가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행사

주최 : 산업자원부
주관 : 한국사이버교육학회(www.kaoce.org)
평가항목 : e러닝 도입효과, 성공요인, 향후 전망
발표회
일시 : 2004. 11. 18(목) 16:50~17:30
장소 : 63빌딩 3층 엘리제룸
발표부분 : 공공기관 e러닝 우수사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