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억 들여 지어놓고 5년째 개장 안해

국민수준 향상으로 레저스포츠에 대한 욕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예산을 들여 건립한 정부대전청사내 수영장이 5년째 개장되지 못하고 방치돼 활용대책이 시급하다.
◈체력단련실로 임시 활용되고 있는 정부대전청사 수영장.

이와 함께 입주기관 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정부대전청사 내 후생복지 시설도 직원 가족들이나 시민들에게 단계적 개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98년 이전한 정부대전청사는 20층 건물 4개동과 부속건물을 포함해 건축연면적이 68,517평에 달하는 대전 최대의 공공건물로, 현재 관세청, 산림청, 철도청, 조달청 등 12개 정부기관 4,2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최첨단 인텔리전트 빌딩으로 지어진 대전청사는 상주직원들의 후생복지를 위해 각종 후생과 함께 축구장, 테니스장, 체력단련실, 수영장 등의 다양한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수영장의 경우 공무원 복지 향상 차원에서 수십억원을 들여 공공시설로서는 대전청사에 처음으로 만들어졌으나 지난 98년 국가경제가 악화되면서 국민정서를 고려한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개장을 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입주기관 공무원들은 수차례에 걸쳐 수영장 활용을 건의했으나 운영예산 확보 어려움 등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특히 지난 7월초 노무현대통령이 대전청사를 방문해 공무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수영장 활용 방안 모색을 지시했으나 아직까지 예산 반영 등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청사관리소는 현재 임시방편으로 러닝머신 등 헬스 기구를 설치하고 체력단련실로 임시 활용 중이다.

공직협 관계자는 "방치되고 있는 수영장을 개장해 달라고 수차례 건의했으나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입주기관 공무원들은 수영장이 개장되면 일부 운영비 조달을 위해 유료 사용할 용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전청사 관리소는 관리상 어려움 등을 내세워 입주기관 가족이나 대전시민들의 청사 내 후생복지 시설 이용을 제한하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입주기관 직원 가족들이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뒤 시민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단계적 시설개방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샘머리아파트에 거주하는 직원 가족 황모씨(39)는 "청사 내 체육시설을 활용하고 싶어도 출입이 허용되지 않아 이용을 포기했다"며 "부대시설을 직원 가족들에게 만이라도 개방한다면 가계뿐만 아니라 기관-가족간 유대감 조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정부대전청사관리소 김석수 관리계장은 "수영장 운영에 필요한 예산 3억5천만원을 계속 기획예산처에 요구했지만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당분간 개장이 어려운 만큼 체력단련실로 임시 활용해 가면서 활용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관리상 어려움 등으로 부대시설을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한 뒤 "직원가족들에게 출입증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시설을 개방하는 것은 향후 고려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요구가 많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