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스위스 등 3개국 15명의 전문가 참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이상기)은 15일 오전 6시 본관동 소회의실에서 국제공동연구로 추진되고 있는 바이오마커발굴사업을 협의하기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스위스 등 3개국 15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화상회의를 가졌다.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소 하트웰(Lee Hartwell, 2001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소장의 제안으로 개최된 금번 회의에서는 바이오마커(Biomarker) 발굴연구의 추진방향, 절차, 방법 등이 심도있게 논의되었다.

바이오마커발굴사업은 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혈액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 중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발전하는 초기 단계에서 미세한 변화를 보이는 ‘지표’ 단백질을 찾아내어 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연구로서, 한국, 미국, 싱가폴, 중국, 대만 등이 ‘바이오마커 국제 콘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5년 생명硏에 국제공동연구협력센터를 설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위암, 간암의 조기진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금번 회의는 미국측의 하트웰 소장이 중심이 되어 콘소시엄 참여팀의 연구 진행상황을 점검하는 자리로서, 첫 순서로 생명硏의 바이오마커팀을 비디오 방문하여 한국측 연구 진행상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생명硏 이상기 원장은 “인류의 보건의료를 향상시키는 생명공학분야는 상호 핵심기술을 보유한 국가들간의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국제공동연구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국제화상회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