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리교육연구회


충남지리교육연구회(회장 조남강)는 'ICT 활용 지리수업을 위한 DB형 학습자료' 개발로 2001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교과교육공동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충남지리교육연구회가 개발한 'ICT 활용 지리수업을 위한 DB형 교수 학습자료'는 중·고등학교 ICT(정보활용수업)수업에 필요한 전과목의 방대한 학습자료를 DB로 구축하여 교사나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이미지 자료를 중심으로 CD롬 한 장에 2,000매까지 구축했으며 향후 5,000매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늘려가는 지리 공부방'이라 이름지어 2002년 학기부터 학습 현장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지리학회는 한국학술진흥재단이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하여 교과교육의 전문성 함양과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교과교육공동연구지원사업'으로 교과교육연구회 선정팀에 지원하는 1,5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한편 충남지리교육연구회는 2001년 2월에 'ICT 활용 중학교 사회Ⅰ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 교사들에게 보급하여 ICT 활용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한국학술정보원에도 학습지도안 자료를 제공했다.

또한 충남보령에 '전국지리교사대회'를 지난 8월 16일부터 17일까지 유치하여 '지리체험의 평가를 위한 교실 밖 지리학습 활성화 방안'과 'ICT 활용 지리수업'에 대하여 공개 발표회를 가져 전국 지리교사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