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육청 입구에는 언제부터인가 두 곳에서 '1인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유치원 시민연대 회원이 공립 유치원 선택권을 주장하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쪽에서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된 대전외고 학부모들의 1인시위가 계속되고 있고, 건너편에서는 유치원과 관련한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4일부터 시작한 이 시위대의 요구는 '공립 유치원 선택권을 달라'는 것이 주 내용이다. 1인 시위는 지난 9월3일 유치원 아이를 둔 학부모들로 구성된 '유치원 공교육을 바라는 시민연대'(유치원시민연대)가 발족한 뒤부터 시작됐다.

유치원시민연대는 지난 8월28일 대전시교육위원회에서 4개 유치원(관평 용산 엑스포 상대) 7학급의 병설유치원 설립계획이 취소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배영옥 회장은 "취소된 병설유치원은 택지개발 지구로 인근에 유치원이 없어 병설유치원이 설립되지 않으면 먼 거리까지 버스로 통학해야 하는 어려움이 충분히 예상된다"며 "기존의 신설계획을 취소하면서까지 해당지역 유아들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유발시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치원 시민연대는 또 "취소된 병설유치원을 계획대로 신설하고 앞으로 공립유치원 설립이 확대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활동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립 유치원 설립은 자치단체의 책무"

[일문일답]유치원시민연대 배영옥 회장
◈유치원시민연대 배영옥 회장.

-1인 시위를 언제부터 하고있나.

"추석 전에 시작했다."

-지금 어떤 분들이 참여하고 있나.

"우리는 유치원 공교육을 바라는 시민연대 회원들이다. 대전시내 여러 유치원 학부모들이 다 참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100여명이 등록돼 있다."

-왜 시위를 시작하게 됐나.

"8월 29일 교육위원회에서 병설유치원 설립계획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4개원에 7개 학급을 취소했다. 교육위원들 얘기로는 병설유치원 설립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한다. 20년전 처음 시작할 때는 도서 산간 농어촌 저소득층을 위해 설립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취지만을 강조해서 병설유치원과 단설유치원을 막는다는 것은 시대적 요청을 저버리는 것이다. 유치원 선택은 학부모가 해야지 선택권 마저 빼앗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것은 교육의 후퇴라고 생각한다."

-신도시보다 교육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공립유치원을 두는 것은 맞는 얘기 아닌가.

"유치원 설립계획을 동부하고 서부에서 같이 계획서를 낸 것은 알고 있다. 교육위원들 설명대로 (유치원을)동부에 우선적으로 배려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한다. 그러나 이미 m/7Mozilla/4.0 (compatible; MSIE 6.0; Windows NT 5.1; SV1)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