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오제직 교육감 취임 이후 실시된 충남도교육청의 인사에 대한 잡음이 국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충남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오제직 교육감 취임 이후 실시된 인사와 관련해 집중 질의가 있었다. 사진은 오제직 교육감이 선서를 하는 모습.

12일 오전 10시부터 충남교육청에서 열린 충남도교육청, 대전시교육청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1반의 국정감사에서 열린우리당 구논회 의원은 오제직 교육감의 취임과 함께 실시된 교육장 및 일반 교원 인사와 관련해 일었던 잡음을 집중 질의했다.

구 의원은 “최근 실시한 일반직 고위 공무원 인사 결과 특정대, 특정고 출신이 대거 포진했으며 8명 가운데 5명이 모 고등학교 출신”이라고 의혹을 제기했으며 “교육장 인사의 경우 정년 잔여기간이 1년 3명, 2년 1명이어서 교육장 임기도 제대로 채우지 못할 텐데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인사를 교육장으로 임명한 것이 정당하냐”고 따져 물었다.

구 의원은 또 “인사의 공정성을 강조해야 함에도 관행이나 차수, 선거와 관련한 또 다른 이유로 의혹을 받으면서 시작을 해서는 안 된다”며 “전임 교육감도 결국 인사문제로 인해 충남교육을 파국으로 몰아넣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열린우리당 복기왕 의원 역시 “교육장 임명권을 교육감이 갖고 있어 공모제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며 “이번 교육장 인사의 기준은 있었냐. 기초 기준 정도는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육장 인사 결과와 관련해 오제직 교육감은 “본인이 취임한지 2개월 밖에 되지 않아 전체 교육 사정을 잘 몰라 지역여론과 차수, 교육장으로서의 학교 경영능력을 살펴봤다”며 “인사 결과 전문직 교장으로서 탁월하고 교육장으로 나가야 할 사람들이 결정돼 정당하다”고 답했다.

또 일반직 고위 공무원 인사와 관련해서는 “일반직 고위 공무원 인사에 특정 고등학교 인사가 다소 포함된 것은 해당 직급 대상자들이 많이 포함돼서 그렇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