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려면 우선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적성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
유망한 아이템은 무엇인가? 선정하려는 업종은 상권에 적합한가? 등등으로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시장(市場)이란 전쟁터에서 승리하여 성공하려면 합리적인 판단과 프로정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 하여 매사를 운에 맡기는 자세로 사업을 해서는 않된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의 자세로 사업을 할 때 운도 같이 한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창업 역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유념하여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자이지(Franchisee)간에 신뢰의 풍토가 마련되어 있지 않고 시스템 역시 부실한 면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윤리강령을 보면「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지를 모집함에 있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과대한 광고나 부당한 표지를 하지 않는다.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를 희망하는 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는 계약의 내용, 모델, 점포의 과거 영업실적, 프랜차이지가 필요한 투자액, 프랜차이지의 수익예상 등 프랜차이즈를 가맹하는 여부를 판단하는 데 충분한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윤리강령(倫理綱領)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체크포인트를 살펴보면

첫째 : 본사와 가맹점의 실사는 반드시 창업자가 하라.
‘본사 방문 첫날에는 계약하지 마라’
‘좋은 상권 잡으려면 빨리 계약하라고 독촉하는 말에 속지 마라’
이 두가지 사항은 예비 창업자가 가맹본사를 방문하기 전 마음에 꼭 담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이 不如一見)이다. 사업은 전적으로 창업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워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가맹본사의 실태와 가맹점의 영업실태는 반드시 창업자 본인이 체크해야 하며 속임을 당하지 않도록 요령껏 해야 한다.

가맹본사를 판단할 때 유념해야 할 사항은 ① 신문 광고 등에 전국지사 및 가맹점 모집한다. 고 유명 연예인들의 소개 말을 무기로 선전하는 회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맹점이 몇 개되지 않는 상태에서 전국 가맹지사를 모집하는 회사는 조기 부실화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② 요란한 TV 광고, 유명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동원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는 회사도 피하는 것이 좋다. 우수 프랜차이즈는 구전(口傳)과 가맹점주 들의 권유로 자연스럽게 체인화가 이루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비용을 지불하고 가맹점을 모집하는 회사는 내용면에서 부실한 면이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③ 업력(業歷)에 비해 갑자기 가맹점이 늘어난 회사도 가급적 피해야 한다. 1호점을 개업한지 1~2년이 않된 상태에서 일 이십명의 영업사원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은 건강치 못한 경우가 많다. ④ 본사의 핵심 노하우가 없으면 계약하지 말아야 한다. 코카콜라의 경우 코카콜라의 비법은 본사 외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이 영업의 생명이다. 독특하고 차별화 된 비법의 노하우가 프랜차이즈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⑤ 대표자 및 경영진의 과거 경력이 의심스러우면 피하는 것이 좋다. 바닥에서부터 시작했다느니 하여 마치 입지전(立志傳)적인 인물로 미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프래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기본적으로 비즈니스를 이해할 수 있는 건전한 마인드를 소유한 자가 해야 하기 때문이다. ⑥ 수년사이 커다란 돈을 벌었다는 회사도 피하여야 하다. 프랜차이즈 사업이 정상적으로 브랜드를 키워 성공하려면 1호점을 오픈 한 후 2~3년 이 지나야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가맹본사의 재정상태가 너무 취약하면 부실화 될 가능성이 크고 갑자기 수년 사이에 큰돈을 벌었다는 회사는 사기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본사의 재정상태는 주거래 은행에서 파악해야 하나 여의치 않을 경우 거래처의 직원을 통해서 대금 결재 상황이나 미수액, 미수상태 등을 파악하여 판단한다.

가맹점의 영업 상태를 파악 할 때는 ① 신분을 숨기고 손님으로 가장하고 실태를 파악하고 주인에게 영업 상태를 물어보지 말아야 한다, 대개 10에7 이상의 주인들은 항상 영업이 잘된다고 대답하기 때문이다. ② 가맹점을 방문해서 체크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주인의 태도이다. 성업유무(盛業有無)에 따라 표정의 밝음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점주의 얼굴을 잘 읽고, 아울러 손님들간에 오고가는 말까지 놓치지 않고 체크하면 금상 첨화(錦上添花)이다. ③ 매장분위기와 객 단가를 체크한다. 인테리어는 어떤지? 품질과 서비스는 어떤지? 가격은 적정한지? 경쟁 가능한 회사와 비교 조사하여 우위점을 분석, 경쟁력을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