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리는 명태와 황태의 중간 상태를 말한다.

명태 내장을 제거한 뒤 반건조시킨 것으로 겨울이 제철이라고 알려져 있다.

광주 광산구 소재 수완지구 맛집 ‘황금코다리 수완직영점’은 코다리 맛과 효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광주코다리맛집인 업체에 따르면 명태를 반건조시킨 것은 코다리, 완전 건조시킨 것은 북어라 부른다.

담백하고 식감이 쫄깃해 각종 요리에 애용되는 식재료다.

특히 코다리조림이나 튀김, 찜 등으로 별미를 만들 수 있다.

코다리에는 필수 영양소인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특히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이에 따라 코다리는 다양한 바리에이션 메뉴로 개발된 상태다. 시래기코다리찜은 시래기의 부드러운 식감과 쫄깃한 코다리 살이 만나 뛰어난 궁합을 자랑한다.

시래기에는 겨울철에 쉽게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가 있다. 시래기코다리찜은 코다리와 만나 맛과 건강을 모두 갖춘 건강식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외에 코다리조림과 코다리냉면, 코다리&갈비조림 등의 메뉴도 고객들에게 인기다.

부드러운 코다리 살이 각종 식재료와 조화를 이뤄 별미에 대한 연구개발 노력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안주로서도 인기다.

특히 막걸리와 좋은 궁합을 이룬다.

막걸리의 알싸한 맛이 맵고 담백한 시래기코다리찜과 어울려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고 있다.

실제로 황금코다리 수완직영점은 이러한 인기를 감안해 점심, 저녁 시간 때 고객들에게 광주 무등산 막걸리를 무한리필로 제공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코다리의 맛과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수완지구 회식장소, 수완지구 모임장소로 인기인 가운데 점심 특선도 제공하여 직장인들 입맛도 사로잡고 있다”라며 “가게 내부에 디저트카페도 준비돼 있어 자녀를 둔 가족 고객의 편의성도 높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