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르면 주초 정무수석 인선..'충청 홀대+적은 인재풀' 걸림돌

충남 홍성 출신인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퇴하면서 후임에 충청 출신 인사 재 발탁 여부가 관심사다. 전병헌 전 수석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은 공석인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충청권 인사를 다시 발탁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충청권에 대한 인사 홀대 성격도 있지만, 장차관 인사 때만큼 지역 ‘인재풀(pool)’이 넉넉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호남권이 여전히 영남과 수도권에 비해 ‘인사 홀대’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청 출신 재발탁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앞서 충남 홍성 출신인 전병헌 전 정무수석은 한국e스포츠협회 자금 유용 사건에 연루 의혹이 일면서 지난 16일 전격 사퇴했다.

靑, 이르면 주초 전병헌 후임 인선..충청권 또 기회 얻을까

19일 청와대에 따르면 야당과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들이 산적한 만큼 빠른 시간 내에 전 전(前) 수석의 후속 인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르면 이번 주 초 후임을 발표할 것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

정무수석 주 업무가 국회와의 조율인데, 내년도 예산안 및 개혁법안 처리를 비롯해 국회 인준이 필요한 헌법재판소장과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헌 준비까지 야당 협조가 절실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가장 큰 관심거리는 출신지를 포함한 정무수석 후보의 범위다. 문 대통령이 이번에도 충청권 출신을 발탁할 것인지, 아니면 호남 등 타 지역 출신으로 할지다. 전·현직 국회의원으로 범위를 국한할지, 공무원과 교수, 시민운동가로 확장할 지도 관심사다. 일부에서는 청와대 내부인사로 채울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현직 참모진 충청 인사 8% 불과..전병헌 낙마에 '충청권 패싱' 우려

무엇보다 출신지를 따져볼 때 지역 안배 차원에서 충청권 인사의 재 발탁은 당연한 수순이지만, 현실화 가능성은 밝지 않다. 현재 청와대 비서진 63명 중 지역별로는 영남 출신이 21명(33%)으로 가장 많고, 서울이 16명(25%)으로 두 번째다. 호남 출신은 13명(22%)이다.

반면 충청권은 차관급인 수석 및 보좌관에 주영훈 경호처장이 유일하고, 1급 비서관급은 박수현 대변인,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최우규 홍보기획비서관, 조한기 의전비서관 등 5명(8%)에 불과하다. 더구나 이들 모두 충남이며, 대전과 충북, 세종 출신은 전무하다.

문 대통령이 강조한 ‘균형인사·탕평인사’와 배치되는 부분이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는 ‘충청홀대’와 ‘인재풀 부족’이란 주장이 교차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내각과 참모진에 원외 전직 의원을 배려해 온 점을 감안하면, 충청권 인사들의 폭은 더 줄어든다. 19대 의원을 지낸 박수현 대변인은 내년 지방선거 충남지사 출마를 준비 중이다. 현직 의원들도 이번에 정무수석에 기용되면 내년 지방선거 출마가 사실상 막힌다.

또 전 전 수석 사퇴가 새 정부 출범 후 청와대 고위직 참모 중 두 번째라고 하지만, 비리 의혹으로 낙마는 처음이란 점에서 ‘충청권 패싱’이 적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래저래 충청권 인사의 발탁 가능성이 쉽지 않은 배경과 이유다.

한편 여권에서는 3선을 지낸 강기정·최재성·오영식 전 의원, 정장선·최규성·김기식 전 의원 등이 신임 정무수석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청와대 정무수석실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의 내부 승진 가능성도 거론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