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飛上) 꿈꾸는 잠룡들 ‘수면 위로 급부상’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이은권, 정용기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권선택 전 대전시장,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박범계 의원,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권선택 대전시장의 ‘시장직 상실’은 역설적이게도 대전지역 정치권의 불확실성 해소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권 시장 거취문제에 숨죽여 왔던 지역 정치권은 본격적으로 각자도생을 도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선택의 퇴장이 선거전 뇌관에 불을 붙인 셈이다.   

일단 차기 시장선거전의 구도가 보다 명확해 졌다. 권선택 시장의 재선도전 가능성이 사라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새 후보를 내야 할 입장에 놓였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 힘입어 민주당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민주당이 대전시장 후보로 누구를 내세울 것이냐가 초미의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현재까지 출마가능성이 점쳐지는 민주당 시장 후보군은 박범계(서구을), 이상민(유성을) 국회의원, 허태정 유성구청장 정도로 압축된다. 이상민 의원과 허태정 구청장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출마의지를 밝혀 왔지만, 박범계 의원은 자신의 출마가능성을 부정해 왔다는 점에서 현재로선 이상민 의원과 허태정 구청장의 담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민-허태정의 담판, 박병석의 복심
 
담판의 내용은 이상민 의원이 시장 후보로 나서면서 ‘유성을’ 지역구를 허태정 구청장에게 물려주는 방안이 유력하다. 안희정계로 꼽히는 허 청장이 안 지사의 차기 대선출마를 돕기 위해 여의도행을 노릴 개연성이 높고, 4선이지만 당내 입지가 크지 않은 이 의원이 지방행정 쪽으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는 등 상호 이해가 상충되지 않는 까닭이다. 

다만 지방선거 판도가 크게 출렁일 경우 ‘박범계 카드’가 유력하게 떠오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인지도 면에서 박 의원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범계 의원의 출마가능성이 희박한 이유는 박 의원이 적폐청산 등 여권 내부에서 맡고 있는 역할이 크고,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거론되는 등 입각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일부 의원의 합류로 자유한국당의 덩치가 커진 상황에서 박 의원이 배지를 떼고 시장선거전에 뛰어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5선 원로급인 박병석 의원은 일찌감치 시장출마 가능성을 일축하며 차기 국회의장직에 도전할 뜻을 시사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박 의원이 시장선거전에서 완전히 물러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지역의 최다선 의원으로 입김을 발휘할 가능성이 농후해, 박 의원 복심이 어디로 향하느냐도 중요한 변수 중 하나다. 

야권도 대오정비, ‘친박’ 주자들의 고민 

자유한국당 등 야권 주자들도 권 시장 낙마 이후 수면위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가뜩이나 정당지지도 등에서 밀리는 상황에서 민주당의 초반 기세에 눌릴 경우 힘 한번 써보지 못하고 패퇴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클 것이다.

일단 자유한국당 현역 의원인 이장우, 이은권, 정용기 의원에 박성효 전 대전시장 정도가 유력 후보군으로 손꼽힌다. ‘친박 청산’이라는 당내 분위기가 선거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최대 변수다. 상대적으로 이장우 의원과 박성효 전 시장의 ‘친박’ 색채가 짙은 편이다. 이 의원은 ‘친박 돌격대’라는 꼬리표, 박성효 전 시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전은요?” 발언을 연상시키는데다 탄핵반대 태극기 집회에 참여한 전력 등에서 발목 잡힐 가능성이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후보군의 경우 중앙당의 분당과 통합 등 이합집산이 거듭되면서 후보를 낼 수 있을지 조차도 불투명하다. 국민의당 분당 가능성,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잔류파의 합당 가능성 등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다. 

친 안철수계로 손꼽히는 한현택 동구청장의 대전시장 선거 출마가능성은 오래전부터 거론돼 왔다. 그러나 한 구청장 본인이 반드시 출마하겠다는 입장은 아니어서 ‘구청장 3선 도전’쪽에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다. 바른정당 남충희 시당 위원장의 경우 일찌감치 출마를 기정사실화 했다. 온건보수 이미지에 화려한 스펙까지 겸비하고 있지만, 당이 그를 뒷받침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한현택-남충희 두 후보군은 중앙당 정치변수에 운명이 엇갈릴 공산이 크다. 

물론 정의당 등 진보정당의 약진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다. 월평공원 민간특례 사업이나 갑천 친수구역 사업 등 대전의 최대 현안들은 ‘환경’과 같은 진보의제와 연결돼 있다. 내년 지방선거는 이들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