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건설사 사업시행자로 나서나?

 

대전 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가운데 처음으로 천동3구역에 민간 사업자 공모방식이 조만간 적용돼 민간자본이 투입될지 주목된다.

그동안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공익목적의 사업으로 시장, 군수, 한국토지주택공사(LH)만이 사업시행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난 2015년 9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개정됨에 민간 건설사도 공동시행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LH 대전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LH가 천동3구역과 대덕 효자2지구 등 전국에서 3개 지구의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민간 사업자를  내달 공모할 예정이다.

3개 지구의 총 사업비는 최소 2800억 원, 최대 7400억 원 정도로 알려졌다.

주거환경개선사업에서 민간 사업자(건설사)와의 공동 시행 방식은 LH가 토지제공, 공사관리, 분양가 결정, 공공임대 공급·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민간 건설사는 건설공사비 조달, 설계·시공·분양 등을 책임진다.

천동3구역은 지난 2011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경영효율화 정책으로 2단계 주거환경개선 사업중단 선언 뒤 사업추진이 장기간 답보상태로 지속됐으나 지난 8월 4일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지정(변경)안이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천동3구역은 천동 187-1 번지 일대 16만 3095㎡에 아파트 3500세대 안팎을 신축하는 사업지구이다.

LH와 민간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는 총 사업비가 74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조성 사업이다.

이번 입찰은 기술제안입찰이어서 참여 건설사들이 사업계획서와 설계도 작성 등으로 인해 3개월 가량의 응찰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제안입찰은 입찰자가 제출한 시공계획, 공사비절감방안, 공기관리방안 등 기술제안서에 따라 낙찰자를 결정하는 제도다.

LH는 잎서 민간 사업자들의 사업신청 확약서를 받는다.

사업신청 확약서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대략적인 공동수급체 구성사를 발주처에 알리고 사업참여를 확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수급체의 구체적인 지분율 등은 사업계획서 제출 시에 확정한다.

지역 건설업계는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의 경우 민간 건설사 부담액이 만만치 않은 만큼, 대규모 자금 투입이 가능한 대형 건설사 위주로 응찰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지난해 처음으로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던 수원고등지구에서는 대우건설, GS건설, 금호산업, 태영건설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결국 사업을 따냈다. 이 사업의 민간 사업자 부담액은 6882억 원에 달했다.

동구 관계자는 “대전 지역 주거환경개선사업에 처음으로 시도하는 민간사업자 공모인 만큼 응찰을 통해 민간 건설사가 선정돼 천동3구역이 구와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대로 탈바꿈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