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절기 날씨로 인해 밤낮으로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많은 이들의 면역력 약화는 물론, 체력적인 면에서도 낮아지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누구든지 건강이 약화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다가오는 수능을 위해 공부하는 수험생과 갑작스런 날씨변화에 취약한 어르신들은 이시기에 건강을 주의해야 한다. 만약 몸이 허약해졌거나 평상시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한의원에서 제공되는 한약이 도움 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도 효과적일 수 있다. 

성남 수정구 위례신도시 도리도리한의원 박장호 대표원장은 “한약은 다양한 약재로 만들어지는 만큼 여러 종류의 한약이 있다”며 “이에 따라 각각의 체질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한약이 처방 되어야한다”고 전했다. 

도리도리한의원에서 대표적으로 제공되는 한약프로그램으로는 공진단, 경옥고, 성장환, 맞춤형다이어트한약, 자운고와 감초고, 증류한약(소아한약) 등이 있다. 

우선 공진단이란 녹용, 당귀, 산수유를 사용해 만든 한약재로서 예로부터 황제에게 진상되던 보약이다. 특정 환자에게만 처방되는 한약이 아닌, 체질과 크게 관계없이 사용되며 원기를 돋아주는 명약이라고 알려져 있다. 

실제 동의보감에 기록된 공진단에 대한 내용을 보면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이 약은 선천적으로 받은 기운을 굳혀서 수기를 오르게 하고 화기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기지 않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경옥고란 얼굴을 옥처럼 만들어준다는 것에서 유래되어 신체가 전반적으로 회복되어 안색이 좋아질 수 있다. 성장환은 성장기 아이들, 청소년들의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해주며 소화기, 호흡기, 면역력, 수면의 효율성 증진의 효과가 있다. 

맞춤형 다이어트 한약은 다이어트를 계획한 이들의 개개인의 체질, 원인 등을 고려하여 처방하여 체지방분해, 식욕억제, 신진대사 활성화, 독소 및 노폐물 배출의 효과를 주어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되도록 돕고 있다. 

이어 자운고와 감초고는 순수 한약재로 조제되어 연고제, 스킨, 입욕제 등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화학첨가물이나 방부제가 없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증류한약(소아한약)은 약성이 순한 한약으로 영유아기 질환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아울러 박장호 대표원장은 “한약은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지만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는 자연적인 치료제”라며 “한의사의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을 통해 안전하게 복용하면 환절기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리도리한의원은 한약뿐만 아니라 척추관절 교정과 하체비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한방 추나요법 제공 및 자동차보험사고 한방치료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