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한동인 의원 시정질문…김동일 시장 “현실적 어려움” 토로

시정질문을 하고 있는 보령시의회 한동인 의원.

충남 보령시에 공공형 산후조리원 개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령시의회 한동인 의원은 23일 열린 제20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서 시정질문을 통해 보령시의 인구 감소를 줄이고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대책을 물었다.

한 의원은 “지금 시에는 분만을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이 1곳에 불과하고 최근 출산을 앞둔 임산부들은 대형화․전문화 되고 협력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호하고 있어 대도시에서 출산하고 있다”며 “이런 현상은 단기적으로 출산에 대한 두려움과 기피현상으로 나타나지만 장기적으로는 타지역으로의 이주 현상과 전입기피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산후조리원 운영은 굉장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시 유일의 응급의료기관인 보령아산병원과 이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갈 수밖에 없다. 인접한 청양과 서천․부여 등 지자체와 연계해 규모별로 공동지원하고 소아과와 산부인과 등 기존 전문인력이 있는 보령아산병원등과 협약을 이끌어 낸다면, 출산하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는데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 여성공무원의 출산장려 정책도 주문했다. 한 의원은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2015년 이후 시행되고 있는 육아휴직 경력인정과 부서배치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주고, 육아휴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직장내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 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김동일 시장은 “공공형 산후조리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개설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했지만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공공 산후조리원을 운영하고 있는 4개 기관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한 결과 3개소는 매년 적자를 면치 못 하고 있고 나머지 1개소도 매년 20여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며 “보령시가 공공산후조리원을 운영할 경우 국·도비 지원이 불가하기에 자체예산으로 추진해야 한다. 그럴 경우 출생아 수, 전문인력 수급 등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현재 출산한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돕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신청 임산부 모두에게 지원하고 있다”며 “여성공무원의 육아휴직 경력인정은 올해 3월 관련법령을 개정해 인정 범위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여성 육아휴직 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육아휴직도 장려해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직장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출산 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한 의원은 공공주택 건설계획과 기업유치에 대한 시의 의지를 확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