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경제단체 도시공원 추진 주장 관련 논평 발표

대전상공회의소를 비롯한 12개 경제단체가 23일 결의대회를 갖고 도시공원 조성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한 가운데 정의당은 경제단체의 결의대회를 관제데모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정의당과 갈마동주민대책위는 이날 오후 발표한 논평을 통해 "월평공원을 포함한 도시공원의 아파트 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는 이 사업이 누구를 위한 사업인가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자리"라며 "누구를 위해 마련된 집회인가를 보여주는 자리였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이 문제삼고 있는 결의대회는 대전상공회의소,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 등 지역의 주요 12개 경제단체로 구성된 대전세종충남 경제단체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 대전시청 북문에서 '도시공원 활성화 촉구'를 위해 마련한 것으로, 경제단체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공원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대전시에 촉구했다.

경제단체협의회는 이날 "2020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에 따라 해제될 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 공원의 미래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지금 불거지고 있는 도시공원 문제는 대전시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차원의 장기적 과제로써, 공원부지의 난개발을 막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미래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노력해야 할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정의당은 이날 경제단체의 결의대회가 대전시를 위한 행사였다는 점에서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에 따르면 이날 결의대회 시작 전 사회자는 "대전시에 협조하는 행사인 만큼 빨리 자리를 정돈해 달라"고 말했으며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도시공원이 일몰되면 난개발이 이뤄진다. 대전시는 2조원(대전시는 본인들이 계획한 도시공원계획에도 8천억으로 계획해놓고도, 2조원이라 계속 주장한다)에 달하는 공원매입 비용이 없다"는 대전시의 입장을 반복적으로 전달했다고 한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지역이 난개발이 된다면 피해를 입을 것은 그 곳에 살고 있는 지역주민이고, 공원을 조성할 돈이 없다고 기업에 세금을 더 물릴 일도 없을 것인데 경제단체들이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며 의문을 제기한 뒤 "그야말로 처참한 관제데모의 부활"이라고 힐난했다.

지난 17일부터 정의당은 월평공원 특례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경제단체의 결의대회가 진행된 대전시청 북문앞에서 천막농성을 돌입했으며, 이날 오전에는 대전봉산초등학교 학부모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사업 추진 중단을 요구했었다.

정의당은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제 선택해야 한다"며 "누구를 위한 시장이 될 것인가? 시민의 시장이 될 것인가, 건설업자들의 시장이 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찬반 양측의 대립이 첨예한 가운데 오는 26일로 예정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월평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