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찬 ‘외부강연’, 김태흠 ‘동성애’ 공격…설훈 위원장 호통, 고성 오가

국정감사에서 안희정 충남지사를 향해 동성애와 관련된 견해를 묻고 있는 김태흠 의원.

충남도 국정감사에서 안희정 지사를 향한 여·야 국회의원들의 공방과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5월 대선을 거치며 ‘차기 대선 주자’로 이미지를 굳힌 안 지사의 정치적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23일 열린 국회 농립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충남도의 핵심 사업인 ‘3농혁신’의 성과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특히 야당의원들은 상임위 소관 업무 외에도 안 지사에게 정치적 압박을 줄 수 있는 질문도 이어갔다. 

김성찬 의원(자유한국당, 경남 진해)은 충남의 농정에 대한 지적을 이어가다 안희정 지사의 외부특강을 공략했다. 

김 의원은 “처음 농어촌의 혁신을 생각했던 초심을 잃고 현실정치에 몰입하고 있는 것 같다. 2015년 외부 강의는 9건이었고 농어촌방문은 15건이었다. 그러나 2016년에는 외부강의가 25건이었고 농어촌 방문은 5건에 불과했다. 2017년도 마찬가지 현상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연 농민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졌나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외부강의를 보면 3분의 1이 정당행사다. 210만 도민의 수장으로서 그런 행보를 보이는 것은 반성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에 안 지사는 “당에서 당직을 맡고 있어 부득이하게 참석해야 했다. 공간을 떠나 있더라도 충남의 농민들을 위한 마음은 변함이 없다. 항상 농민들을 위해 노력하라는 주문으로 받아드리겠다”고 답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외부강연’에 대한 질책을 ‘농정’과 연계시켰기 때문에 여당쪽의 반감이 크지 않았다. 하지만 이어진 김태흠 의원의 공세에 파열음이 발생했다.

김 의원은 PPT를 통해 동성애 축제 모습과 에이즈 환자 증가현황 자료를 게시하면서 “안 지사는 동성애와 관련해 한 인터뷰에서 ‘리버럴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충남도가 인권보호를 명목으로 동성애 옹호에 앞장서는 지자체로 평가받고 있는데, 본인의 동성애에 대한 리버럴한 가치관 때문에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밀어붙이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동성애 결혼을 합법화 하자는 것인가. 동성애는 인권문제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윤리적 문제도 있다. 기독교 입장에서는 교리에 반하는 부분도 있다.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답변해 달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설훈 위원장(더불어민주당·경기 부천시 원미구 을)이 제동을 걸었다. 상임위원회 소관분야와 관련이 없는 질문이라는 것. 

“상임위 업무 관련 없는 질문” VS “도정 전반 질문 가능해”

설훈 위원장이 김태흠 의원의 질문에 제동을 걸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설 위원장은 “우리 농해수위와 김 의원의 에이즈와 동성애 관련 이야기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모든 위원들이 그렇게 이야기 하면 회의가 파장이다. 상임위원회의 존재 이유가 있는 만큼 관련된 질문에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도정 전반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 편파적인 진행을 하고 있다”고 반발했고 여당 의원들은 “상임위원회 성격에 맞지 않다. 상식적인 범위에서 질문을 해야 한다”고 맞받아 쳤다. 이 과정에서 의원들간 고성이 오가고 한동안 감사가 멈춰서면서 회의가 파행을 맞기도 했다.

김태흠 의원은 “정치인으로서 소신과 신념이 도정에 반영되기 때문에 물었다. 본 의원의 지역구도 충남이기 때문에 지역적 갈등이 있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질문했다”면서 “위원장 지적대로라면 농정국장만 배석해야 하지 않느냐. 안 지사가 답변도 하기 전에 독단적으로 질책한 것은 받아드릴 수도 없고 사과를 요구한다”고 응수했다.

홍문표 의원(자유한국당, 홍성‧예산)은 “안 지사가 그런(동성애 관련) 발언을 한 적이 있었다면 그에 대한 질문이 큰 결례는 아니다. 그런데 설 위원장이 동료 의원들을 초등학생 다루듯 윽박지르고 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국민의당 간사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역시 “저도 충남도의 여성공무원 비율이 낮은 점을 질의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농해수위에 관련된 이야기인가? 그렇게 따지면 감사발언이 굉장히 제한받게 된다”며 “위원장이라고 해도 동료의원이다. 그런데 위압적으로 제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경북영천‧청도)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소신도 국감에서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다고 본다. 특별히 정치적 목적이 없는 한 스스로 질문의 폭을 제한할 필요는 없다”며 “그런 점에서 설 위원장은 안 지사의 답변 이후 입장을 밝혀도 됐다. 성급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간사 이개호 의원(전남담양‧함평‧영광‧장성)은 “상임위 소관이냐 충남도정에 관한 일이냐를 충분히 고려해야지, 안 지사에 대한 청문회로 되면 안 된다”며 “원활한 회의진행 책임이 있는 위원장으로서는 적절한 지적이었다. 다만 표현이 격해지면서 오해가 생긴 것 같다. 한발씩 양보하자”고 제안했다.

김철민 의원은 “유력 정치인이기 때문에 강하게 질문을 던진 것 같다. 하지만 자칫 위원회의 활동보다 목소리가 높았던 이런 상황들에 포커스가 맞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들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안 지사는 김 의원의 질문에 “국정감사는 국정 전반에 대해 모두 질문한다는 것을 존중하고 답을 하겠다. 다만 농해수위 소관이기 때문에 도정의 농해수 관련 쟁점들이 알려지길 바란다. 다른 정치적 쟁점이 더 알려진다면 며칠씩 밤을 새워 감사를 준비한 것이 안타깝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인권조례는 어떤 이유라도 이웃에 대한 차별은 없도록 하자는 선언이다. 따라서 인권활동은 지속해나가겠다. 그러나 동성애와 같이 찬반, 가치의 문제가 나올 수 있는 영역은 많은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