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 사이에서는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요가, 필라테스 등의 운동이 선호되고 있다. 

특히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을 일컬으며 근원적인 신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다 신체 컨디션에 맞춰 강도나 운동 부위를 조절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가운데 국내 유일의 ‘달마(Dharma)하타요가’를 지도하는 ‘요가원(YogaOne)’이 특별한 시스템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분당에 위치한 요가원의 강사들은 AK테라피를 기반으로 한 근육 테스트를 통해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아사나 지도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자세 교정을 지도하고 있다. 

이는 몸과 마음의 불편함을 정확하게 파악해 해결하는 탁월한 방법이라는 게 요가원 측 설명이다. 이에 분당 서현 요가원의 조민정 원장을 만나 요가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어봤다.

Q. 요가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한다면
A. YogaOne은 요가수련을 하는 곳으로 이를 통해 몸과 마음에 쌓여있는 각종 스트레스를 확인하고 풀어내 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 도구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몸을 움직이는 아사나(Asana)수련이고 이는 강도와 방법에 따라 크게 빈야사(Vinyasa)와 하타(Hatha)로 나뉜다.

하타 수련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YogaOne에서는 미국 뉴욕 소재 달마미트라(sri.Dharma Mittra) 선생의 달마스타일 하타요가를 만날 수 있다.

Q. 요가원이 강조한 차별화는 무엇인가
A. YogaOne은 수업 전후로 AK 테라피를 기반으로 한 근육테스트를 통해 회원들의 그날 컨디션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아사나 처방을 한다. 이는 수업 중 같은 흐름 안에 있으면서도 개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동작과 강도로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Q. AK테라피 요법이란 
A. 예컨대 다리를 들어 올리는 장요근이라는 근육이 약하면 상체를 숙이는 동작, 다리를 들어올리는 동작이 불편할 수 있다. ‘장요근’은 12번 흉추에서 골반의 안쪽을 지나 허벅지 뼈가 시작되는 대퇴골까지 연결된 근육으로 이 근육이 약해지면 허리와 무릎 안쪽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장요근을 강화시키는 동작을 통해 통증,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벽에 등을 기댄 상태 또는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씩 90도 각도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한다면 장요근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동작을 응용한 요가동작을 지도자의 설명 아래 안전하게 시행한다면 더욱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장요근을 강화시킨다고 허리의 통증이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며 다른 근육이 약해져도 허리의 통증은 올 수 있다. 몸은 단편적으로 해석할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한 증상들과 몸의 움직임, 영양상태, 심리 상태 등에 따라 전문가의 정확한 해석과 이에 맞는 해결책이 필요하다.

Yogaone은 이렇게 근육과 장기와의 관계를 분석 연구한 AK테라피 요법을 요가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YogaOne 의 강사들은 빈야사, 인&양, 다르마하타, 포레스트, 아크로 등 각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고 회원들 각각의 상태를 파악하여 치유할 수 있는 수업을 지도한다.

Q.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보이는 요가가 있다고 들었다
A. 국내 유일의 달마요가를 만날 수 있다. 미국에서 선생님들의 선생님이라 불리는 달마미트라(sri.Dharma Mittra) 선생의 하타요가를 달마요가센터 LOAY 지도자과정을 수료한 리마 선생의 지도로 만날 수 있다.

달마하타요가를 지도하는 리마 선생님은 달마뉴욕센터에서 LOAY 지도자과정 이수했으며 다년간 달마하타요가를 수련하고 지도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월요일, 수요일 일반 수업에서 또한 10월부터는 매주 월요일 낮 1시20분에 리마선생님의 달마하타요가 고급반이 개설됐다. 90분으로 진행되는 이 수업에서는 고급아사나, 호흡, 깊은 이완 등을 더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Q. 향후 지향하는 목표 및 계획은 무엇인가
A. YogaOne은 더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함께 하는 것을 추구한다. YogaOne에는 가족단위로 수련을 오는 이들이 많다. 체험을 통해 이로운 것을 소중한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것으로 이처럼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해졌으면 좋겠다. 

요가를 더 쉽고 가깝게 접하게 하기 위해 매달 신선하고 다양한 주제로 특강을 열고 있으며 분기마다 워크샵을 통해 깊이 있는 요가지식을 알리고 있다. 이를 통해 요가를 더 친근하게 받아들이고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게 하는 것이 YogaOne의 목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