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하 한능평)에서는 40~50대 남성·여성의 갱년기증상에 관련하여 정서적 안정을 위한 심리치료과정인 심리상담사·심리분석상담사·인지행동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총 22과정 자격증과정에 대한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선착순인 한능평 무료지원이벤트는 홈페이지(한능평)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통합지원’을 입력 후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며 신청 시 교육 중인 총 22과정의 자격증 중 본인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까지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정상접수 시 별도의 접수문자가 발송되며 개강일(매 주 월요일)에 수강 전 필독메일과 개강공지문자가 추가로 발송된다.

여성갱년기증상은 폐경기라고도 하는데 난소의 기능으로 보아 여성으로서의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를 말한다. 갱년기의 연령은, 체질·영양상태·분만의 횟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통상 40~55세로 본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폐경기가 약간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40대 여성갱년기증상은 주로 안면홍조, 현기증의 증상으로 시작해 우울증, 화병, 불면증, 공황장애증상 등을 주로 보이게 된다.
 
남성갱년기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갱년기증상의 특징은 그 증상이 서서히 조금씩 진행되므로 이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며 설사 느끼는 경우에도 이런 갱년기 증상들을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만 생각하거나 나이에 따른 당연한 변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갱년기가 심해질 경우 노화를 촉진시키고 여성갱년기증상과 같이 우울증을 포함한 기억력의 저하(치매), 만성피로, 발기부전, 성욕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한능평의 자격증은 추후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업무분야에 따른 활용도가 구분된다. 아동심리·노인심리·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상별 상담구분으로 대처방안이 마련되며 교구와 매개체를 통한 자폐증 증상 등의 심리파악을 진단할 경우 미술심리·음악심리·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을 통한 활동유형이 전해진다.

MBTI검사, 만세력, 에니어그램테스트, 사주팔자 등 전문검사형식을 통한 다양한 종류의 심리검사를 할 수 있는 명리심리·심리분석·분노조절·가족심리상담사 역시 많이 취득하는 과정이며, 상황에 따른 자기대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학교폭력예방·진로적성상담사 과정 역시 관련업무가 가능하다.

또한 인성교육을 위한 사전예방을 통해 클라이언트(내담자)의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킬 수 있는 방과후·독서·인성·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가정 내 부모와 자녀 간에 올바른 대화 및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초등영어·부모교육·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각광받고 있다.

한능평 관계자는 “4~6주의 100%온라인수강과 시험이 진행되며 합격 시 1, 2급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된다.”며 “모든 과정은 수료증이 아닌 시험합격을 통한 자격증이 발급되며 취준생(취업준비생), 국가공인기술자격증 및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 취업성공패키지/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자에 해당되거나 해당되지 않더라도 고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무료지원이 가능하다.” 고 전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서울남부교육청에 정식등록 된 온라인평생교육원(제-267호)이며 이번 2017년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에서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