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대행업체’ 선정해 ‘스케이트장-물놀이장’ 임기응변

대전시가 자체 조사한 타 시도 물놀이장 조성 사례.

‘가족 레저공간이 부족하다’는 원성을 사고 있는 대전시가 여름철 무료공영 물놀이시설을 설치하기로 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지만,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한시적 임시처방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전시 공원녹지과가 입안해 권선택 대전시장의 재가까지 얻어낸 ‘여름철 물놀이장 조성계획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시는 내년 여름 엑스포시민광장에 2개의 조립식 수영장과 워터슬라이드, 에어풀장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말 그대로 여름철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간이 물놀이장 형태로, 탈의실이나 샤워장 역시 몽골텐트와 트레일러를 임차해 사용키로 했다. 소요될 재원은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전액 시비를 투입하기로 했다.  
 
다른 광역단체에 비해 물놀이장이 현격히 부족하다는 비판에 직면하자, 임기응변식 대응에 나선 셈이다. 실제로 각 자치단체가 무료로 운영하는 공영 물놀이시설은 부산에 16곳, 인천 9곳, 대구 9곳, 울산 10곳 등이 있지만 대전과 광주만 3~4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대전의 경우, 동구 상소동 산림욕장과 중구 오월드 물놀이장, 대덕구 만남·석봉어린공원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전시가 행사 대행업체 선정을 통한 단기 임차방식의 물놀이장을 설치하려는 이유는 영구시설 설치에 따른 투자비용 부담에 따른 것이지만, 단기 임차방식 또한 운영기간 대비 비용투자가 많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관련 업계는 간소한 수영장과 워터슬라이드 등만 설치해도 1개월 운영기준, 1억 원 안팎의 비용이 든다고 설명하고 있다. 

둔산대공원 내 바닥분수가 사실상 물놀이시설처럼 사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바닥분수 시설을 보강하거나 제3의 장소에 영구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훨씬 유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영구시설의 경우, 평상시에는 어린이 놀이터로 활용하고 여름철에만 물놀이장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시는 지난 겨울에도 행사대행업체를 선정해 엑스포시민광장에 간이 스케이트장을 설치 운영한 바 있다. 가족 레저시설 확충을 위한 중장기 대책마련 보다는 단기처방을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시는 유성구 용반들근린공원과 대덕구 대청마당 등의 도시공원에 물놀이 영구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둔산대공원에 단기 임차시설을 설치해본 뒤 시민 반응이 좋으면 이를 확대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