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그린에너지 1단계 비상운전 통보…105°c→85°c로 하향 공급

충남도청 기자실을 찾아 비상운전 1단계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내포그린에너지 정재홍 부사장.

<연속보도> = 우려했던 내포신도시의 겨울철 난방중단이 현실화되고 있다. 에너지공급 사업자가 자금난 부담으로 열공급 온도를 낮추는 비상운전 1단계에 돌입하기로 한 것. 사업자 측은 충남도가 열병합발전소의 고형폐기물연료(SRF) 방식을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경우 에너지 공급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본보 8월 29일자 <내포신도시, 겨울철 난방중단 '우려'>보도 등)

내포그린에너지는 21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인가 지연으로 자금이 부족해짐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비상운전계획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도와 수용가(공동주택 및 상가 등)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사업정상화까지 현재 105°c로 공급하고 있는 온수를 20°c 하향 조정해 85°c로 공급하게 된다. 

당초 재무적 투자자들의 투자기한인 10월 15일부터 제한공급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자금부족 상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앞당기게 됐다. 이후에도 현 상황이 지속되면 '시간제 공급'이나 '일부지역 공급 중단' 등 2단계도 불가피하다는 것이 내포그린에너지 측의 설명이다.

특히, 내포그린에너지는 지금 같은 상황이 혹한기까지 계속된다면 난방공급 차질은 피할 수 없다고 예견했다.

내포그린에너지 정재홍 부사장은 “지난해 겨울은 임시보일러(LNG) 12대를 가동했다. 올해는 내포신도시의 인구가 증가해 15~17대가 필요다. 그런데 올해 공사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4대를 임대, 8대만 가동 중이다. 겨울철 에너지 공급을 충당하기는 역부족”이라며 “아직 춥진 않아서 주민들이 20°c 하향 조정에도 큰 불편은 없지만, 혹한기가 오면 체감도가 훨씬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PF 대출약정 조건이 SRF방식이기 때문에 사업계획이 바뀌면 자금을 마련할 길이 없다. 완공이 얼마 남지 않은 현 시점에서는 환경문제 예방대책을 찾아야지, 에너지 공급방식을 바꾸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산업부가 기존 사업계획을 취소하는 것 역시 법적 사유가 부족하고 관련 업종에 미칠 후폭풍이 크기 때문에 어렵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만약 다른 방식으로 추진한다 해도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며,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그 공백기 동안 난방공급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 “다른 업체가 들어와 사업을 승계한다면 변제해야 할 매몰비용이 기투자비용, 공사대금 등 1800~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 된다”고 분석했다.

반면 도는 이 상황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다. 산업부와의 협의를 통해 만일의 상황을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

도 관계자는 “공급 온수가 20°c 낮아져도 아파트별 자체열교환기를 통해 온도를 조절해서 일반 세대에 전달한다”며 “가정에 보내는 물 온도는 42°c이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다. 다만 일부 아파트는 관리비가 소폭 상승할 수도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 나름대로 최악의 상황을 준비하고 있고 산업부와도 연락을 취하고 있다”며 “에너지 공급중단에 대한 나름의 로드맵이 준비돼 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는, 남부발전(25%), 롯데건설(25%), 삼호환경(10%), 하나금융투자(40%) 등 4개사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주주사들은 1146억 원의 자본금을 출자해 사업에 착수했으며, 총 사업비 5400억 원 중 나머지 3954억 원은 프로젝트파이넨싱(PF)으로 확보키로 했다.

그러나 대출조건이었던 SRF방식이 주민반대에 부딪히고 충남도마저 다른 방식으로 선회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산업부의 인가가 지연되고 있다. 추가 자금 확보는 막혔고 초기 출자금 중 남은 예산은 40억여 원에 불과한 형편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