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배뇨이상 증상의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요실금은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복압성 요실금을 비롯해 절박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 복합성(혼합성) 요실금으로 유형이 다양하게 분류된다. 최근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갱년기 요실금 발병률도 증가하고 있고, 그만큼 요실금수술후기 사례들도 많아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해당 질환으로 병원을 내원한 여성은 11만 4028명, 남성은 1만 79명으로 여성 환자가 약 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40대 이상의 여성이 전체 진료 인원의 약 91%를 차지했다.

이렇듯 요실금은 남녀의 성별에 상관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임신과 출산, 폐경, 갱년기, 노화를 겪는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되고 있다. 

완도에 거주 중인 A씨(72세, 여)는 평소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성인용기저귀를 착용해야 할 정도로 걸어만 다녀도 소변이 새어 나와 일상생활은 물론 운동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오래도록 증상에 시달리며 수술까지 해야하나 고민하기도 했으나,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보기도 어렵고 심리적으로 밝히기가 두려워 혼자 버티면서 지내었다. 

그러던 어느날 주변 지인에게 요실금수술을 하고나서 너무나 생활이 편하고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듣고서야 A씨는 비로서 용기를 내었고,   요실금수술후기 사례들을 찾아보며 긴 고민 끝에 딸과 함께 여성요실금수술 전문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진행 후 상태에 따른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과 골반근육 복원수술을 진행했다. 

수술 후 A씨는 평소 좋아하던 운동을 해도 소변이 새지 않고, 일상생활에도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다.많은 여성요실금 환자들이 위 A씨의 사례처럼 요실금증상을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못하고 해당 현상에 대한 부끄러움으로 요실금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만약 증상이 발생되고 있음에도 이를 방치하게 되면 위생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시켜 성인용기저귀를 차고 다녀야 하는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다.

여성요실금은 A씨처럼 활동적인 운동을 할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인해서도 소변이 새어 나오기 때문에 요실금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소변이 새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이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고 요실금치료를 미루고 방치하기 보단, 해당 관련 의료기관을 통해 정확한 요실금원인 파악과 그에 따른 적합한 요실금치료 및 요실금수술을 제시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요실금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는 온라인 상에서의 요실금수술후기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소속된 의료진의 경력과 풍부한 노하우는 물론, 숙련도를 갖춘 곳인지 체크해야 한다. 의료진의 경력과 요실금수술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할수록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강남SM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찾을 때는 부작용과 재발의 위험을 최소화한 이중복합슬링시술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중복합슬링요실금수술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맞춤화한 테이프를 선정해, 미세장력조정과 방광요도근육조정, 질전벽근육교정 중 필요 사항을 이중으로 진행하는 방법이다”고 설명한다.

이어 “이중복합슬링 여성 요실금수술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장력조절로 소변을 편하게 하고, 활동적인 운동을 해도 재발률이 적다. 하지만 잘못된 시술 방법으로 인해 질 벽의 손상으로 테이프가 만져지거나 돌출되는 부작용 발생 시에는 방광, 요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때문에 개인의 상태와 모양, 크기 등에 적합한 방법으로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원장은 “요실금수술후기만 확인하고 치료 진행을 계획하기보단, 사후관리나 의료철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의료기관인지, 일회용 기구를 재사용하지는 않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