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지속으로 인해 외벌이로는 가계 경제를 유지하기 어렵거나, 과거 경력을 잇기 위해 재취업을 한 후 적극적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중∙장년 여성들이 적지 않다.

이들에게 요실금증상은 사회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불편을 초래하는 불청객으로 꼽힌다. 특히 여성요실금의 종류 중 복압성 요실금증상은 기침, 재채기 시에도 발생 가능해, 이들의 원활한 사회활동을 방해한다.

중년 여성의 요실금원인은 요실금증상 유형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복압성 여성요실금은 출산, 임신 등이,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 근육의 불안정성이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또한 일류성 요실금원인으로는 방광 기능 약화 등이 꼽힌다.

이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 가능한 요실금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요실금기저귀 사용을 들 수 있다. 이 요실금기저귀는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해 해당 증상 발생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장기적인 기저귀 구매 비용과 불편함을 초래하여 사교활동 위축 및 우울증 등의 부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가 있으며 궁극적으로 근본적인 요실금치료 방안으로 제시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의료기관을 통한 요실금수술 등의 요실금치료를 요실금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으로 고려할 수 있다.
요실금수술병원을 알아볼 경우에는 평균적인 요실금수술비, 요실금수술회복기간, 요실금수술방법, 요실금수술후유증 등을 미리 알아보는 것뿐 아니라, 의료기관에 대한 개별적인 상세 정보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강남SM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요실금치료를 위한 의료기관을 찾을 시 요실금수술비의 합리성을 따져보는 것보다, 소속 의료진의 경쟁력을 살펴보는 게 더욱 중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 등 여러 솔루션이 마련돼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며, 평소 질축소수술(이쁜이수술)에 대한 고민이 있었을 경우 요실금과 함께 시술도 가능하니 한번 수술할 때 함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고려해서 상담 받아 보는 게 효율적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언급된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은 증상 개선을 비롯해 재발 방지, 부작용 발생 가능성 감소 등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는 의학적 방법이다. 미니슬링의 간편성과 TOT수술 방식의 안정성이 결합된 것으로, 대개 수술 직후 결과가 나타나며, 요실금수술회복기간 과정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 원장에 따르면, 요실금 수술은 재발 가능성과 부작용을 줄이는 수술로 진행돼야 한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요실금 수술을 시행하는 곳인지 확인해본 후 내원해 진단 및 상담을 받는 게 중요하다. 고 설명했다. (제공 :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