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항정 카이스트 교수 · 한은 대전충남본부 김부경 조사역 공동 작성 보고서


대전과 충남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바이오소재 산업과 자동차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혁신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항정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와 김부경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조사역이 공동 작성해 16일 발표한 ‘4차 산업혁명과 대전충남 제조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분석 프레임워크인 ‘ICT 융합, 자동화 및 서비스화’ 지표를 개발해 대전·충남지역 대표 제조업의 4차 산업혁명 준비도를 측정한 결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도와 자동화 수준이 전국 평균보다 다소 높지만, 서비스화 진행 정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 교수와  김 조사역은 테크노파크 특화분야 등을 기준으로 대전은 바이오소재 산업, 충남은 자동차부품 산업을 각각 선정했다.

ICT 융합도를 보면 대전 바이오 소재 산업은 8.3%, 충남 자동차부품 산업은 6.3%로 전국 제조업 평균(5.8%)보다 높았다.

자동화 정도는 대전 바이오 소재 산업의 경우 전국 평균 수준을 보였으나, 충남 자동차부품 산업은 전국 대비 8%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화 정도는 대전 바이오 소재 산업은 3% 이내, 충남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은 0%로 저조한 수준이었다.

 ‘4차 산업혁명과 대전충남 제조업의 미래’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분석대상 산업의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해 대기업보다는 선진국 중소기업 사례를 참조했다.

또 보고서는 대전지역 바이오 소재 산업은 독일과 미국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사례를 참조해 중소기업 간 정보 및 기술의 공유, 협업 등을 통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충남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화로 인한 고용 축소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모형의 개발과 노조와의 협약, 서비스화 등이 필수 과제라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