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더 이상 계란 먹지 않겠다", "관리 못한 정부 책임도”

대전의 한 대형마트에서 살충제 검사 결과가 나올때까지 계란 판매를 중지한다는 안내문을 부착했다.

▲ ‘AI’에 이어 ‘살충제 계란’ 까지... “더 이상 계란 먹지 않겠다”

올해 초 발생한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에 이어 최근 국내산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서 소비자들은 불안감과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충남 천안과 경기도, 전남, 강원 등 농가 6곳에서 생산된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등이 검출된 것. 이에 전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은 일제히 계란 판매를 중단했다.

AI에 이어 살충제 계란 사태까지, 소비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형마트를 찾은 이 모 씨는 “AI 사태가 얼마 됐다고, 또 이런 일이 발생했다”라며 “이제 더 이상 계란은 먹지 않겠다”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 씨는 “사람이 먹는 식품에 살충제를 뿌리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해 화가 난다”며 “우리 아이에게도 먹이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박 모 씨는 “아이들 간식을 만들어 주기 위해 계란을 자주 사용하는데,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나왔다고 하니 당분간 계란 사용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빵, 과자 등 아이들이 먹는 음식에 계란이 많은 사용되는데, 이번 일로 인해 음식에 대한 공포가 생길 지경이다”라고 피력했다.

조류독감에 이어 살충제 계란 까지, 연속 된 계란 사태에 대해 소비자들은 정부 불신까지 표출하고 있다. 대전의 한 대형마트.

▲ 소비자들 ‘살충제 계란 사태’ 관리 못한 정부 책임

연속된 계란 사태에 대해 소비자들은 정부 불신까지 표출하고 있다.

박 모 씨(대전 중구 유천동)는 “조류독감에 이어 이런 문제(살충제 계란)까지 반복되는 것은 관리를 못한 정부의 책임도 있다”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부가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사람이 먹는 식품으로 장난을 친 농가에 대해서는 엄격한 책임을 묻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비자들의 먹거리 불안과 함께 지난 AI 사태처럼 계란 값 폭등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만 마리 이상 사육 농장에 대해 검사를 마무리해 16일부터 평상시 계란 유통량의 약 25%에 해당되는 물량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내 하루 계란 유통량(최대 4300만개)에 비해 16일부터 유통 가능한 물량은 대략 900만개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대형마트 관계자는 “정부의 제품 출하 중단 조치가 장기화된다면, 수급 문제로 인한 계란 값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계란 성수기인 추석 시즌이 오면 계란 값 폭등 현상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