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의대 대학원에서 강의하는 조필제원장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약 20%, 중년 여성의 약 40~50%가 겪고 있으며, 자궁 근육 조직세포가 변성되어 혹으로 변한 양성 종양이다. 자궁근종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으나, 자궁근종의 성장에 여성호르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근종 중에서 자궁내막 가까이에 있는 점막하근종은 월경과다 뿐만 아니라 생리통,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증상완화를 위한 호르몬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출산계획이 없는 경우 자궁적출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적출술은 질환이 발생한 자궁 자체를 제거하기 때문에 질환으로 인한 증상 완화뿐만 아니라 질환의 재발까지 막을 수 있는 근원적인 치료 방법이다.

자궁적출술을 다른 시각에서 본다면, 평균 수명증가로 폐경 이후 여성건강이 중년여성 삶의 질과 건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자궁의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자궁의 기능은 단순히 임신, 출산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복강 내 여러 장기들을 지지하는 골반저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궁적출로 인한 골반저 약화는 요실금, 방광루, 직장루 등 폐경 이후 흔히 생기는 여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궁을 보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충칭의대 하이푸 의학대학원 교수인 강남에이치여성의원 조필제 원장을 만나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에 관한 고견을 들어봤다. 

조 원장은 “자궁적출수술이 주는 부담감으로 인하여 수술선택에 있어 고민을 되는 경우가 많다. 생리통, 월경과다 등 자궁근종과 관련된 임상증상이 심할 경우 비수술적 치료인 MRI Hybrid 하이푸 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자궁병변의 위치, 자궁병변과 자궁내막과 자궁 근층과의 상관관계, 근종의 혈류 상태 등을 정교하게 파악해야 정확하게 자궁병변을 괴사 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한 하이푸 시술을 위해 정교한 골반 MRI 해부학적 분석이 필요하다. MRI Hybrid 하이푸는 Spark Technique와 Oven Effect을 통해 자궁근종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100% 괴사 시킬 수 있다. 근종의 주변부를 둘러싸고 있는 가피(Pseudocapsule)는 근종 바깥쪽에 있는 정상 자궁근육층과 내막조직의 경계를 이루는 완충지대이다. 가피는 열 에너지가 주변 정상 조직으로 전도되는 것을 막아주는 방어벽으로 작용하여 정상 자궁내막과 자궁근층의 열에너지로 인한 조직 손상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가피 밖으로 전도되지 못한 에너지를 가두는 가마 역할까지 하여 모든 병변에 골고루 열이 전달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궁근종 병변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괴사 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강경 수술을 포함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에 대한 임상경험을 하이푸 치료에서 새롭게 접목한 MRI Hybrid 하이푸는 수술 전 골반 MRI 을 바탕으로 정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자궁 병변만 괴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상증상이 심해 자궁적출이 필요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을 재발 없이 1회 시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충칭의대 교수 뿐만 아니라, 대한산부인과학회 하이푸TFT(Task Force Team) 위원인 조원장은 1400례 이상 자궁근종, 선근증 하이푸 치료 경험을 포함하여 4500례 이상의 자궁질환 수술경험이 있는 산부인과전문의로 자궁근종을 포함한 자궁질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성의 삶 질을 높이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움말 : 강남에이치여성의원 조필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