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충남 차별철폐 대행진’ 진행…“인권조례 폐지 시대역행”

충남도인권조례지키기 공동행동 등 충남지역 노동, 시민, 인권 단체들은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과 16일 천안과 아산 일원에서 차별철폐 대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속보도> = 충남도 인권조례와 관련 국가인권위원회가 일부 기독교 단체의 조례 폐지 요구가 부당하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가운데, 인권조례를 지지하는 시민단체들의 활동이 본격화 되고 있다. (본보 6월 9일자 <충남도 인권조례 논란, 인권위 지원에 ‘새 국면’>보도 등)

충남도인권조례지키기 공동행동 등 충남지역 노동, 시민, 인권 단체들은 ‘2017 충남 차별철폐 대행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는 15일과 16일 양일간 천안과 아산 일원에서 차별철폐 대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충남도청 브리핑룸 기자회견 자리에서 “올해는 다른 해에 비해 보다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새로운 나라를 원하는 시민들이 헌정사상 최초로 1700만 촛불로 현직 대통령을 권좌에서 몰아낸 첫해로, 사회의 전 영역에서 차이를 존중하고 보편적 인권이 확대돼야 한다는 믿음이 여론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특히 “그런데 충남도와 시·군의 인권조례를 폐지시키고자 하는 일부 종교 단체의 집단행동과 이에 동조하는 일부 정치권의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충남도 인권조례와 각 시·군의 인권조례가 폐지되는 것은 인류가 발전시켜온 보편적 인권을 후퇴시키는 부끄러운 짓”이라고 강조했다.

또 충남도의회의 청소년 노동인권 사업예산 삭감도 거론하며 “많은 청소년들이 임금체불, 최저임금 위반, 근로기준법 위반 등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고 심지어 성희롱, 폭행 등에 노출돼 있다. 이런 때 청소년 인권을 지켜주기는커녕, 사업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차별철폐 대행진을 통해 불평등 해소와 인권확대를 위한 과제를 공유하고 충남에서 벌어지고 있는 반인권적 움직임을 폭로, 규탄해 나갈 것”이라며 “비록 이틀간 거리를 걷는 것에 불과하지만 이 작은 발걸음이 우리사회의 평등과 인권확대를 위한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차별 없는 세상! 평등한 충남!’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차별철폐 대행진’은 ▲15일 오전 11시 천안에서 워크숍을 시작으로 ▲오후 2시 천안역-천안터미널-법원-천안역 ▲16일 오후 2시 온양온천역-천안역(자전거 대행진) 등의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