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여드름하면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여드름 증상으로 고민인 성인들이 급증하는 추세이다. 울긋불긋 붉게 올라온 여드름은 호감형의 이미지에서 벗어나는 이유와 함께 다양한 고민의 원인이 된다.

여드름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대부분 피부치료만을 시도한다. 물론 피부에서 나타난 증상이기에 피부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방법을 찾아야 한다.

얼굴에 여드름이 나타나면 단순히 성인여드름, 피부 트러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원인에 조금 차이가 있지만 여드름 증상을 포함하고 있는 질환이 있다. 그것은 바로 지루성피부염이다.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원인이 아닌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에 문제가 있어 생겨난 피부질환이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우리 몸 속 안에는 열이 존재하고 이 열은 몸 전체적으로 순환을 해야 한다. 제대로 순환을 하지 못할 경우, 즉 몸 안에서 열대사장애가 일어나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만 열이 뭉치게 되면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물론 여드름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열대사장애로 인해 자극을 받아 나타난 증상들이 바로 지루성피부염 증상들이다. 이 중에선 여드름이 나타날 수 있고 안명홍조나 피부 각질, 두피 비듬이나 탈모 현상 그리고 가려움증, 붓기, 상열감 등도 나타나게 된다.

만약 이러한 지루성여드름피부를 의심해 볼 수 있는 현상들이 일반 증세보다 심하게 나타나고 여러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지루피부염을 의심해보고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체계적으로 진행해 줄 필요가 있다. 경희샘한의원은 개인의 증상과 병증의 양상에 따른 맞춤 처방으로 지루성피부염 원인 열대사장애를 해소함으로써 여드름 증상까지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지루성피부염 치료는 개인의 특이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기혈을 바로잡는 것은 물론 면역력 개선까지 신경 써 지루성여드름 재발 억제에도 효과적이다.

한의학적인 치료에서 약침은 빠른 효과를 보인다. 한약의 효과지연시간을 최소화한 약침은 100% 경혈에서 흡수되도록 정제되어 미량 주입에도 효과는 극대화된다. 녹용, 홍화, 금은화, 산삼 등의 성분이 사용되는데 모두 피부재생과 항염증작용에 도움이 되는 약재다. 이 외에도 다양한 침구치료, 식이치료, 홈케어 등도 치료의 목적은 단연 열대사장애의 해소다. 

끝으로 구 원장은 “지루성여드름증상은 보통 일반 여드름증상으로 혼동하기 쉽다. 그러나 단순 여드름 치료만 진행해서는 지루성피부염은 물론 반복되는 여드름 증상도 가라앉히기 힘들다.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정확한 원인 치료를 실시함으로써 피부질환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