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0~50대 중년 여성들 사이에 질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질성형은 출산이나 노화 등으로 인해 늘어난 질을 축소 시켜 준다는 효과가 알려지면서 중년 여성들 사이 유행을 타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질성형의 의학적인 효과는 단순히 질의 축소뿐만은 아니라는 것이 전문의들의 입장이다. 특히 출산 여성들의 경우, 질성형을 통해 다양한 부인과 질환의 예방과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출산 후 회음부 절개 등으로 인해 골반근육이나 주변 인대가 손상됐을 수도 있고, 질이완을 통해 요실금이나 자궁경부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 폐경기를 앞두거나 겪고 있는 여성들은 자궁 등 장기가 질 밖으로 내려오는 골반장기탈출증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흔히 케겔운동을 권장하지만, 이미 증상이 시작된 경우에는 케겔운동이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질성형은 이러한 문제를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두된다.

질성형은 질의 크기를 좁혀주면서 손상된 골반근육과 인대를 잡아주는 수술이다. 레이저 수술을 이용해 질이 수축되는 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유지시켜 주며, 질 내 근육이 젊은 시절의 상태로 회복시켜 주는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레이저 질성형은 절개를 적게 하고 출혈을 줄임으로써 충분한 시야확보 하에 질의 축소와 질 점막 피부 기저층을 자극해 질건조증, 잦은 질염 등의 환경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요실금에 대한 개선 효과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원장은 “질성형은 질의 축소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질 이완으로 인해 발생하는 요실금 등 골반이완에 따른 자궁질환을 치료해 질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라며, “질 이완을 방치했다간 이로 인해 유발되는 합병증을 예방하지 못해 중증으로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 의논해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명동 여노피 산부인과는 출산 이후 기혼 여성들의 건강검진 및 폐경기 여성질환 관리뿐 아니라 미혼여성이나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바쁜 직장인들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야간 및 공휴일 진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산부인과 전문의 여의사 3인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협진으로 편안한 상담이 가능한 곳으로 명동역 외에도 동대문, 종로, 서울역 등에서 여의사 산부인과 진료를 원하는 많은 여성들이 찾고 있으며, 여성질환, 피임상담, 임신상담 등 여성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산부인과 검사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