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엇갈린 입장 내놔..조기대선 직·간접적 영향 불가피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법원의 영장 실질심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각 정당들은 엇갈린 입장 속에 박 전 대통령 구속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YTN뉴스 캡처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법원의 영장 실질심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각 정당들은 엇갈린 입장 속에 박 전 대통령 구속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은 박 전 대통령 구속 여부가 대선에 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는데 공감하고 있지만, 그 결과에 따라 조기 대선에 대한 직·간접적인 영향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국민의당 "사법부 엄정한 판단, 법 앞에 평등 증명 기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장 실질심사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정신이 구현되는 날이 되길 바란다"며 "공범들이 전부 구속된 상황에 주범 박근혜 피의자가 구속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법의 형평성에 대한 회의가 번지게 될 것"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계속 진행 중인 국민적 갈등과 탄핵 찬반 집회 등 국론분열 현상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법부가 엄정히 판단 내려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법 위에 아무도 없고, 법아래 아무도 없다. 법원은 박 전 대통령 역시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예상을 깨고 직접 법정에 선 이유는 구속을 피하기 위해서인 것 같다"면서 "구속을 면하기 위해 지금까지 태도와 달리 혐의를 인정하거나 용서를 구하는 모습을 보일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한국당 "국민통합 관점에서 생각..법원이 공정히 판단할 것"

다만 범 보수 진영인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온도차를 보였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기본적으로 구속하라는 입장이라기보다 법적으로 철저히 하되 정치적 고려 요소가 있다면 국민통합 관점에서 생각해볼 여지도 있지 않나 싶다"며 불구속 여지를 남겼다.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영장 실질심사에 대해 공개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법원이 공정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짤막한 논평을 내놨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31일 새벽 구속이 결정될 경우 이날 오후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 찬물을 끼얹게 되고, 향후 대선 정국에서도 힘겨운 싸움이 예상된다.

일부에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을 경우 국민적 공분을 일으켜 대선 정국에서 야권 우위 지형이 더욱 공고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