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대전방문, ‘세종시 행정수도론’ 전면부정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

대선출마를 선언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가 “앞으로 논의될 개헌안에 수도를 서울로 못 박아야 한다”며 “수도에 입법, 사법, 행정이 모여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3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선출마 의지를 밝히는 과정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건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대전을 방문해 이 같이 밝혀,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그는 “선거 때만 되면 수도 문제를 가지고 표를 얻으려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대통령 선거 등 어떤 선거에서도 이 문제를 약속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행정수도론’을 주장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세종시 행정비효율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세종시를 보면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를 계산하면 연간 200억 원이 든다. 하루에만 7700만 원꼴”이라며 “행정비용이 누수 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일을 대비해서라도 수도는 서울에 위치해야 한다는 논리도 폈다. 그는 “남북통일에 대비하려면 수도는 북쪽에 가까운 국토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며 “행정이 핏줄과 같은 것인데, 수도에 입법과 사법, 행정이 모여 있어야 국가 경쟁력이 약화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재오 대표는 행정도시 기능을 이미 수행하고 세종시를 과학과 문화도시로 그 성격을 재편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세종시 수정안’을 포기할 수 없는 가치로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

그는 “흩어진 행정의 기능을 복원해야 한다”고 세종시로 이전한 행정기관을 다시 서울로 재이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며 “세종시는 그에 상응하는 과학과 기업, 문화도시로 건설하는 것이 충청권을 위해서도 맞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