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이 특혜 논란을 빚고 있는 대덕테크노밸리 내 현대 아웃렛 조성사업을 정면 돌파할 의지를 드러냈다. 권 시장은 21일 기자브리핑에서 "이런 사업은 항상 기업 특혜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애당초 제기된 문제들이 상당부분 해소됐고 관광시설용지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했다”며 추진의사를 밝혔다. 권 시장 취임 초 제안서를 받아 진행하다 용도문제와 특혜 시비로 반려한 것을 재추진 하는 것이니 험난한 여정이 될 것 같다.

이 사업이 특혜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은 부지의 용도 때문이다. '관광휴양시설용지'로 특별계획 된 이 땅의 지정목적은 ‘대덕테크노밸리의 이미지 제고와 기업활동 지원 및 여가생활 증진’이며 개발방향은 ‘관광휴양시설인 호텔·컨벤션센터 등을 배치’하는 것이다. 현대가 대전시내 상업용지를 사들여 아웃렛을 짓는 것과는 논의의 출발이 다르다. 이른바 호텔용지를 싼 값에 사들여 상업시설인 아웃렛을 입점 시키니 특혜 시비가 따르는 것이다.

10여 년 전 이 땅을 분양받은 민간업체는 호텔 건립에 수익성이 안 나오자 대전시에 주상복합으로 개발을 요구하며 개발이익금에 대한 지역환수 조건으로 전체 3만평 중 1만평을 기부채납 하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본래 토지의 개발용도를 벗어난다는 이유로 전임시장 때 불허되었다. 이후 소유권이 현대로 넘어가 아웃렛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 땅이 일반 상업용지라면 이처럼 특혜 논란이 크지는 않았다.

이 땅의 전 주인이 전체 부지의 3분의 1을 시에 내놓겠다고 했는데도 안 된 일을 현대가 60억 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주고 추진하겠다니 의혹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사업 중단을 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개발방향에 맞춘다며 호텔과 컨벤션센터를 추가했지만 전체 사업비 3000억 원의 5%인 162억 원에 불과해 아웃렛을 위한 구색 맞추기라는 해석이다. 현대백화점은 유통쇼핑업체이지 호텔사업자는 아니다.

대전시와 권 시장이 아웃렛을 강행하려면 특혜의혹부터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선 아무리 투명한 행정절차를 거치더라도 대기업을 위해 아웃렛 입점을 승인해줬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호텔용지로 묶여 개발이 안 되던 땅에 아웃렛이 들어오면 용도변경의 효과가 생겨 땅 값이 오를 게 자명한데 누가 이익을 챙기는지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으레 있기 마련인 대기업 특혜논란 쯤으로 간과하다간 임기 말 권 시장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