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박사·중화서당 원장
사주팔자란 태어난 연월일시의 네 기둥(四柱)과 간지 여덟글자(八字)를 뜻한다. 태어난 연도 하나만으로 한 해 운세를 점치는 것은 정확성이 그다지 높지는 않다.

또 그 해 운세가 좋다고 해도 개인이 성실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좋은 운을 받을 수 없다. 반대로 비록 운세가 좋지 않더라도 매사 자중하면 화를 면할 수 있다.

중화서당 김기 원장(철학박사)이 풀어낸 2017년 정유년 띠별 신년운세다.


▣ 쥐띠

▲96년생(병자)
힘겨루기를 할 인물을 만난다.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활동량이 많아지고 막혔던 일이 소통된다.
▲84년생(갑자)
나에게 힘을 줄 일이 생긴다. 기력이 살아나고 새로운 일이 열린다. 동분서주하면서 한 해를 보낸다.
▲72년생(임자)
인간관계가 좋아져 삶의 의욕을 느낀다. 적극적 태도로 삶에 임하면 뜻을 이룬다.
▲60년생(경자)
새해에는 재물운수가 좋아진다. 통장에 돈이 들어온다. 답답한 가슴에 시원한 바람이 들어온다.
▲48년생(무자)
서운한 감정을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않도록 하라. 지나친 활동을 줄이고 심사숙고하는 태도로 살아야한다.

▣ 소띠

▲97년생(정축)
함께 할 좋은 벗을 만난다. 이웃과 어울리는 삶을 살라간다. 마음이 든든해져 자신감과 안정감을 찾는다.
▲85년생(을축)
나를 따르는 사람도 많아지고 도와줄 사람도 많아진다. 용기를 얻고 지혜를 얻어 막혔던 상황을 타파해나간다.
▲73년생(계축)
명예를 추구한다. 명성이 높아져 알아주는 사람이 많아진다. 정신적 화합을 이룰 벗들이 모여든다.
▲61년생(신축)
재물운수가 열린다. 막혔던 문이 다소 열려 삶의 의욕을 느낀다. 친구나 지인들이 나를 좋게 생각한다. 
▲49년생(기축)
자신감이 생겨나 밖으로 나가려 한다.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나 심사숙고하여 행동을 절제해야 한다.

▣ 범띠

▲98년생(무인)
이동수나 변화수가 많다. 좋은 문서를 얻어 발복할 기미가 보인다. 신중한 자세로 삶에 임하라.
▲86년생(병인)
나의 것을 노리는 사람이 생겨난다. 자존심은 강해지고 생각은 많아진다. 문서를 잘 관리하라.
▲74년생(갑인)
의지가 박약해진다. 의타심이 생겨날 수 있다. 강한 정신력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도록 하라.
▲62년생(임인)
사람들과 화합이 이루어진다. 정신이 윤택해진다. 좋은 문서를 잡을 수 있다. 적극적인 삶의 자세를 유지함이 좋겠다.
▲50년생(경인)
경제적인 여유가 생겨난다. 어려운 일이 있어도 희망을 가지고 삶에 임해야 한다. 밝은 기운이 찾아온다. 

▣ 토끼띠

▲87년생(정묘)
친구나 동업자가 생긴다. 돌출적인 움직임이 있다. 변화수가 많으니, 정신을 모아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75년생(을묘)
바쁘게 움직이며 튀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다. 안정된 태도로 삶에 임해야 한다.
▲63년생(계묘)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마음이 조급하고 행동이 불안하다.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여 삶에 임하라.
▲51년생(신묘)
돈바람이 불어온다. 자금 상태가 좋아진다. 그러나 마음은 불안하다. 행동이 성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39년생(기묘)
움직일 일이 많아진다. 마음이 화창하고 생기가 돋아난다. 그러나 지나친 활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 용띠

▲88년생(무진)
에너지를 발출하고자 한다. 생기가 넘치고 활동력이 강해진다. 나를 따르는 사람도 늘어난다.
▲76년생(병진)
나를 따르는 사람도 많아지고 도와줄 사람도 많아진다. 용기를 얻고 지혜를 얻어 막혔던 상황을 타파해나간다.
▲64년생(갑진)
정신이 안정되어 매사를 합리적으로 처리한다. 에너지가 보충되어 마음먹은 대로 일이 이루어진다.
▲52년생(임진)
명예가 따르고 추종자가 생겨난다. 화합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니, 소원해졌던 사람과 다시 친해진다.
▲40년생(경진)
재물운수가 움직인다. 조금의 돈은 얻을 수 있다. 사람들과 화합이 이루어져 마음이 화평하다. 

▣ 뱀띠

▲89년생(기사)
나를 도와줄 사람이 생긴다. 사람과 화합이 이루어진다. 적극적으로 일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77년생(정사)
기력이 왕성해진다. 자신감이 생기고 도전 정신이 가득해진다. 다만 돈은 조심하라. 그냥 나갈 수 있다.
▲65년생(을사)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막혔던 일을 풀어낸다. 사람들과도 함께 할 기회가 많아진다.
▲53년생(계사)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톡톡 튀지 않도록 행동해야 한다. 사람들과는 좋은 관계를 맺는다.
▲41년생(신사)
재물운수가 움직인다. 그러나 관리를 잘하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이 찾아와 외로움을 잊는다.

▣ 말띠

▲90년생(경오)
좋아하는 이성이 생길 수 있다. 자신감이 생기고 친구가 모여든다. 양보의 미덕을 발휘하여 한 해를 보내라. 
▲78년생(무오)
구설수가 생길 수 있다. 말조심을 하는 것이 좋겠다. 에너지를 너무 많이 분출하지 말라.
▲66년생(병오)
자신감이 생기고 의지가 강해진다. 두려움이 없고 부끄러움도 없다. 다만 재물거래는 조심하라.
▲54년생(갑오)
인간관계가 좋아진다. 문서의 일이 풀린다. 그러나 돈은 조심하라. 쟁탈 당할까 두렵다.
▲42년생(임오)
화합을 이루면서 살도록 노력하라. 그러면 나에게 친구가 생기고 명예도 높아진다.

▣ 양띠

▲91년생(신미)
횡재수가 생길 수 있다. 이성친구가 나타나기도 한다. 호사다마이니 신중하게 삶에 임해라.
▲79년생(기미)
희망이 생긴다. 움직임의 폭이 넓어진다. 그러나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말라. 실수를 할 수 있다. 
▲67년생(정미)
친구나 형제와 관계가 좋아진다. 그래서 힘을 얻어 자신감을 가진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면 내일의 복이 된다.
▲55년생(을미)
좋은 꾀가 생겨난다. 막혔던 일을 소통시킬 기회를 얻는다. 문서를 잡을 운도 있다. 자신감이 생겨난다.
▲43년생(계미)
속을 상하게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말을 조심하고 유화적으로 삶에 임하라. 자신감을 남발하지 말라.

▣ 원숭이띠

▲92년생(임신)
이성과 인연이 있다. 재물이 들어오고 활동량이 늘어난다. 적극적인 태도로 삶에 임해야 한다.
▲80년생(경신)
재물에 운이 있다. 그러나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다. 근실하게 하나둘 쌓아가는 방법으로 재물을 추구하라.
▲68년생(무신)
구설수가 생길 수 있다. 자신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조심하면 면한다. 자신감은 생겨난다.
▲56년생(병신)
사람들과 경쟁관계가 형성된다. 재물이 나갈 수 있다. 저극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 
▲44년생(갑신)
깊은 생각에 빠질 수 있다. 생각을 하기보다는 운동을 많이 하라. 그리하면 심신의 평화를 얻는다.

▣ 닭띠

▲93년생(계유)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아진다. 그러나 이겨내어야 한다. 시간은 흘러가는 법이다. 뒷날에 복이 올 것이다.
▲81년생(신유)
재물에 관심이 간다. 횡재수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너무 큰 욕심은 부리지 말기를.
▲69년생(기유)
에너지를 쏟아내어야 할 일이 생긴다. 정열적으로 일에 임하라. 보이진 않는 곳에서 에너지는 보충되리라.
▲57년생(정유)
좋은 벗이 생긴다. 사람들의 도움으로 일이 진척된다. 저돌적으로 나서지 말고 심사숙고하여 일에 임하라.
▲45년생(을유)
나를 도와주는 운이 온다. 몸이 좋아지고 기분도 상쾌해진다. 좋은 꾀가 생겨나 일처리가 빨라진다.

▣ 개띠

▲94년생(갑술)
생각이 막힌다. 고지식한 태도를 버리고 활달하게 삶에 임하라. 구설수가 날 수 있으니 말은 조심해야 하겠다.
▲82년생(임술)
친구가 와서 나와 친하기를 원한다. 신경이 쓰일 일이 생길 수 있다. 언행을 삼가면 허물을 면한다.
▲70년생(경술)
재물이 들어온다. 그러나 구설수도 따르니 언행에 각별히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화와 복은 나의 처신에 달려 있다. 
▲58년생(무술)
사람과의 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언행을 삼가면 허물을 면한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함이 좋겠다.
▲46년생(병술)
기력이 돋아난다. 그러나 돈은 새어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구설수 때문에 괴로울 수 있으니 조심하라.

▣ 돼지띠

▲95년생(을해)
생각이 유연해진다. 막혔던 일이 순조롭게 풀린다. 학업에 운이 오니 열심히 하면 좋은 성과를 거둔다.
▲83년생(계해)
나를 공격하는 기운이 강하다.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 그리하면 오히려 명예가 올라가는 행운이 찾아온다.
▲71년생(신해)
돈복과 명예가 따른다. 주어진 일에 열심히 임하면 좋은 결과가 나온다. 희망찬 한 해가 되리라.
▲59년생(기해)
변화수가 많아진다. 적극적인 태도로 삶에 임해야 한다. 남에게 베풀면서 살아가면 나의 삶에 도움을 준다.
▲47년생(정해)
나를 좋아하는 친구가 생긴다. 에너지가 넘치고 희망이 솟는다. 자식에게도 좋은 일이 생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