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시장 20일 ‘정책 라운드테이블’ 마련

대전시는 지역 주요기관장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20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복나눔 정책 라운드테이블’을 가졌다.

대전시가 숙원과제를 대선정국의 이슈로 끌어내기 위해 지역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조기대선이 치러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발 빠른 대처가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시는 지역 주요기관장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20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복나눔 정책 라운드테이블’을 가졌다. 대전시가 마련한 대선공약 과제 초안을 사전에 검토해보자는 취지에서다. 

이날 라운드테이블에 초청된 인사는 박재묵 시민행복위원장을 비롯해 정상철 정책자문단장, 박희원 대전상의 회장, 강도묵 대전개발위원회 회장, 정교순 대전사랑시민협의회 회장, 장수찬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곽영지 목요언론인클럽 회장 등이다. 

의견수렴에 앞서 권선택 대전시장은 “오늘 제시한 대선공약 과제는 시가 생성한 초안에 불과하다”며 “향후 여러 의견을 듣고 확정지어서 정치권에 (공약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향후 세부적인 과제로 들어가 실질적인 토의 모임을 이어 가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전시가 제시한 21개 대선공약 발굴과제에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대전의료원 건립 등 이미 추진 중이지만, 중앙정부 도움이 절실한 과제가 포함됐다. 

이 밖에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육성 ▲글로벌 분권센터 설립 ▲수소인프라 신뢰성 센터 건립 등 대전의 먹거리 창출과 관련된 개발공약들이 전면에 배치됐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숙원사업인 ▲원자력 시설 주변지역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추진 ▲하수처리장 조기 이전 지원 등도 발굴과제 리스트에 올랐다. 

전문가들은 대전시 초안에 대해 대체로 공감을 나타내면서도 공약과제 선정방식 등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장수찬 대표는 “시민단체 등 비주류 입장에서 보면, 아직도 도시비전이 지나치게 경제프레임 속에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탈물질적인 미래가치와 균형을 잡아달라”고 제안했다.   
경제인을 대표하는 박희원 대전상의 회장은 “지역을 떠나는 기업이 많다”며 “대전에 돈을 뿌릴 수 있는 대기업 유치가 중요하다. 기업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공약과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 충남대 총장인 정상철 단장은 공약과제 선정방식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제시된 과제 중 아직 시민적 합의가 덜 된 느낌의 과제들이 있다”며 “합의 이뤄진 과제를 우선 배치하는 등 배열을 다시 해봤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권선택 시장은 각각의 조언에 대해 답을 하며 “현 단계는 의제를 만드는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다음부터는 비공식적으로 만나 더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