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세형 ‘숏터뷰’ 이상형 월드컵…‘문화예술선언’ 발표

안희정 충남지사가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상형 월드컵을 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중 누구를 선택할까? 쉽게 예상하기 어려운 듯 했지만, 결국 안 지사의 선택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었다.

19일 오후부터 페이스북에 공개된 ‘양세형의 숏터뷰 안희정 충남지사 편’에서 안 지사는 ‘이상형 월드컵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상형 월드컵 첫 문제로 등장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안 지사는 “정말 어려운 문제지만, 국민들이 탄핵한 박 대통령을 선택할 순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을 골랐다. 

이 전 통령은 안 지사의 정치적 아버지인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살로 몰아넣은 정권의 수장이었던 악연인 관계. 자신의 개인 감정보다는 대의를 명분으로 삼겠다는 의중으로 해석된다. 

다음에 등장한 반기문 전 총장과 이 전 대통령 중에서는 “정당정치와 민주주의 원칙을 봤을 때 차선을 고르라 한다면..”이라는 전제를 달며 반 전 총장을 택했다. 이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반 전 총장에서는 “민주화 운동과 인품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며 손학규 전 대표를 꼽았다.

안 지사는 계속해서 손 전 대표와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 중에는 유 의원으로 결정했다. “유 의원은 사실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역임하고 오늘의 문제(국정농단)에서 자유롭지 않은 분”이라며 “하지만 원내대표 시절에 박근혜 정권 중반에 좋은 소신을 보였고, 탄핵국면에 참여했다. 새로운 보수정당을 만들겠다고 했으니 응원하는 측면에서..”라는 게 선택의 이유였다.

이어진 질문에서는 대선 경쟁자인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단 상임고문 대신 가수 장윤정을 골랐고, 끝에는 부인인 민주원 씨를 최종적으로 택했다.

한편 이날 안 지사는 ‘문화예술 선언’을 발표했다. 최근 대구 경제 선언, 서울 안보 선언, 강원 평화 선언, 충청 자치 선언 등 안 지사의 선언 형식의 대권행보와 연계해 “‘숏터뷰’에서도 선언을 하나 해달라”는 진행자 양세형의 요청에 응한 것.

안 지사는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은 한류라고 표현되는 문화 예술의 힘이다. 이 힘을 일궈온 문화 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영혼이 탄압받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은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 어떤 경우든 정치적 성향으로 블랙리스트가 작성되거나, 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영혼이 탄압받고 정치적으로 하루아침에 구박받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출연하는 ‘양세형의 숏터뷰’는 19일과 26일 ‘모비딕’ 페이스북과 유튜브, 피키캐스트, 네이버TV, TV팟, 판도라TV, 곰TV 등을 통해 공개되며, 오는 28일에는 설 특집 편성으로 SBS TV 채널을 통해서도 방영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