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당론 입장 밝혀, "개헌은 별도 트랙으로 가야"

새누리당 비박계 홍문표 의원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이 1일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4월 말로 하고, 6월말 조기 대선을 치르기로 당론을 정했다. 여기에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의 2일 탄핵안 본회의 처리 제안을 거부하면서 정국이 또다시 요동치고 있다.

탄핵안은 재적 과반(151명)이 넘지 않으면 발의 자체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2일 처리'는 무산되는 등 야당의 탄핵대오가 일대 위기에 처했다.

輿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 野 탄핵대오 일대 위기

이런 가운데 탄핵 캐스팅보트 권한을 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홍문표 의원(3선, 충남 홍성·예산)이 “일단 한 고비는 넘어갔다. 이제 탄핵문제는 대통령에게 맡기고, 우리는 오는 9일까지 시간이 있으니 그때까지 야당과 최대한 협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오후 <디트뉴스24>와의 통화에서 이 같이 밝히고 “지금 개헌을 동시에 추진하면 탄핵정국 고비를 넘어가는데 진실성이 없다. (야당이)꼼수라고 시비를 걸 테니까, 탄핵정국이 끝난 뒤 별도 트랙(track)으로 가야지 한 번에 해결하려면 진실성을 오해하고 의심이 들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에게 4월말 퇴진을 당론으로 건의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탄핵은 비주류가 협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대통령이 3번째 담화를 안했으면 비박은 원칙대로 투표장에 가야 한다. 그러나 사의 표명을 했기 때문에 변수가 생겼다”고 말했다.

"퇴진-개헌 동시 추진 진실성 오해, 꼼수 소리"

그러면서 “다만, 담화에서 퇴진 의사는 밝혔지만, 구체적인 날짜를 명시하지 않았다. 때문에 친박이든 비박이든 국가 원로회의에서 제안한 4월말 퇴진을 근거로 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박 대통령이)국민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면서 4월까지 그만두겠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믿어달라고 호소하고 노력해야 한다. 지금 탄핵을 한다고 해도 최대 6개월 걸린다. 그런데 본인이 그만두겠다고 하면 그보다 더 이른 것 아니냐”고 했다.

이는 만약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당론 수용 의사를 밝히면 야당도 그대로 받아줘야 한다는 얘기로 읽힌다. 반대로 대통령이 여당 입장을 수용하고, 이후 야당과 협의를 했는데도 여론이 좋지 않을 경우 결국 탄핵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그는 끝으로 “이제 야당도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주어진 시간 동안 야당과 물밑협상을 통해 하루속히 탄핵정국을 벗어나고, 정국을 안정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