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시장, 24일 충남대 명예교수 초청 경청간담회

권선택 대전시장이 24일 오전 충남대 명예교수회 소속 원로교수 36명을 초청해 경청간담회를 갖고 있다.

대전지역의 한 원로교수가 원자력 안전 문제 등을 거론하며 권선택 대전시장과 지역 정치권에 쓴 소리를 던졌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24일 주최한 충남대 명예교수회 초청 경청간담회에서 오만진 충남대 전 교수는 KTX 서대전역 문제, 대전의 원자력 안전문제 등을 거론하며 “대전의 정치권 등이 항상 일이 터지고 난 다음에 대응해 일을 어렵게 만든다”고 질책했다.

대전시가 지역 주요현안과 시정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충남대 명예교수회 소속 36명의 원로교수를 초청한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오만진 전 교수는 “KTX열차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아 주변 상권이 황폐화됐다”며 “시민들은 이렇게 될 때까지 지역정치권은 뭐했느냐며 원성이 자자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불거진 원자력 안전문제도 마찬가지로 ‘때늦은 대응’이란 게 오 전 교수의 시각이다. 그는 “방폐장(원자력 안전) 문제 역시 일이 터진 다음에 대응하는 모습”이라며 “대전시와 정치권이 사전에 움직였더라면 일이 이렇게 됐겠느냐”고 반문했다.

원자력 이슈가 불거진 이후,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한 5개 구청장이 긴급간담회를 갖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이 문제에 관한 공동대응을 모색하고 나섰지만, 사전대응이 더 중요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권 시장은 “KTX 서대전역 문제는 오송역을 분기역으로 하는 정치적 결정 때문에 빚어진 문제”라며 “수서발 KTX가 개통되면 당장 만족할 만한 수준은 못 되겠지만, 일부 증편이 이뤄질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다만 권 시장은 원자력 이슈와 관련해서는 “시장이 할 수 있는 권한이 아무것도 없다”며 “발전소 주변지역에 상응하는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포함한 제도개선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권 시장은 원자력 안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직원들에게 적극적 대처를 주문하는 등 대전시가 중심적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권 시장은 이날 오전 세계과학문화포럼 개회식에서 만난 김종경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에게 “대전시와 공동대처를 위해 협력하자”는 제의를 했다. ‘협의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는 본보 질의에 권 시장은 “대전시와 대화창구가 열려있는 만큼, 앞으로 보다 진지하게 협의를 해 나가자는 큰 틀에서 제의를 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오전 권 시장은 시 주요간부들과 가진 주간업무회의에서도 “원자력 분야는 정보가 한정돼 모르는 내용이 많을 수 있어 특강 등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며 “성명서에 채택된 내용을 지역 국회의원 모임과 연계하고, 원자력안전협의회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권 시장은 지난 20일 5개 구청장과 긴급간담회를 갖고 ‘대전의 원자력 안전을 위한 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