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긴급 간담회, 안전 점검 및 예산확보 등 대책 논의

대전지역 국회의원이 24일 국회 의원식당 별실에 모여 최근 이슈로 떠오른 원자력 안전 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대전 원자력 안전 종합대책 관련 지역 국회의원 긴급간담회가 24일 오전 9시 30분 국회 의원식당 별실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누리당 이은권 의원(중구)과 이장우 의원(동구), 정용기 의원(대덕구),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서구갑), 박범계 의원(서구을), 조승래 의원(유성갑), 이상민 의원(유성을) 등 전원이 참석해 대응책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특히 지역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점검과 방사능 폐기물(방폐물) 이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예산 마련을 촉구하는 등 초당적 공동노력을 하기로 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불투명한 방폐물 처리 행정으로 대전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정부의 공개 사과와 맹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에 대전지역 방폐물 보관량, 보관위치, 보관실태, 위험도 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지역에 적치·보관된 방폐물 이전계획, 시민안전 종합대책 및 예산 확보 마련”도 촉구했다.

박병석 의원은 “예산 관계는 이은권-박범계 두 시당위원장께서 기재부장관을 만나든지 예산 담당 차관을 만나든지 해서 확실한 답변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은권 의원은 “대전시에서 예산을 요구하는 자료를 보면 정부에 방폐장에 준하는 예산을 달라는 건데, 그건 바로 저장소를 만들자는 뜻”이라며 “방폐물을 옮기는 예산은 요구하지만, 경주 같은 방폐장에 준하는 예산을 달라는 건 동의하지 못한다는 얘기”라고 했다.

박범계 의원은 “투명한 원자력 안전관리와 검증, 대책에 대한 필요성에 전원 의견이 일치했고, 그 핵심은 예산의 반영”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