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밀실주의 안전불감증 지적, 대정부투쟁 압박

허태정 유성구청장이 17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원자력안전 문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이 “대전이 임시방폐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며 “정치적 문제가 아닌 대전시민 전체의 안전이 직결된 만큼, 7명의 지역 국회의원과 대전시가 뜻을 모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구청장은 17일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에 3만 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이 연구목적으로 보관돼 있다는 사실은 알려졌지만, 고위험군에 속하는 폐연료봉과 손상핵연료가 1699개나 반입된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려졌다”며 “30년 동안 이 사실을 지방자치단체나 주민에게 알리지 않고 쉬쉬한 것은 주민 안전과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폐연료봉 문제는 이번 국정감사 화두로 떠오르기도 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유승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성북갑)은 지난 13일 “대전에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저장량이 전국 2위”라며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한 1699개 사용 후 핵연료가 원자력연구원에 반입된 것이 밝혀진 바 있다”는 사실을 공개해 파장을 낳고 있다.

유승희 의원 지적으로 대전의 원자력 안전 문제가 급부상하자, 허 구청장이 직접 나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선 것. 

허 구청장은 “309개 손상핵연료의 경우 한국수력원자력 내부규정인 ‘발전소 운영절차서’ 상의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지난 1988년부터 2010년까지 7차례에 걸쳐 고리, 영광, 울진 등 원자력발전소에서 대전 원자력연구원으로 옮겨졌다”며 “원자력 안전관리에 대한 안일한 대처가 극명히 들어났다”고 지적했다.

민태권 유성구의회 의장 등 구의원들이 성명을 통해 핵연료봉 반출 등 요구사항을 낭독하고 있다.

유성구의회 의원들도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태권 유성구의회 의장과 구의원들은 이날 허태정 구청장과 기자회견을 함께 하고 총 4개항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들은 먼저 원자력연구원에 반입해 보관 중인 사용후 핵연료 1699개를 즉시 반출하라고 촉구하는 한편, 3만여 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에 대한 이전 대책을 명확히 제시하라고 중앙정부에 요구했다.

아울러 방사성폐기물이 보관 중인 유성구(대전)에 원자력발전소나 지역 방폐장 수준과 동일한 안전대책과 예상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과 원자력 안전과 관련된 사항 모두를 주민과 지자체에 공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허 구청장은 “유성구 차원에서라도 내년에 방사성 이동 탐사차량을 구매해 상시적으로 위험도를 측정할 것”이라며 “필요하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투쟁할 것”이라고 대정부 압박강도를 높여나갈 계획임을 시사했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004년 중수 누출사고를 시작으로 연구원 방사능 피폭, 2007년 우라늄 시료상자 분실, 2011년 하나로 수조 이상으로 인한 백색비상 발령, 2015년 하나로 원자로 일부의 내진기준 미흡 등 안전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