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교육 이어 주간업무회서 당위성 재차 강조

권선택 대전시장. 자료사진

대전시가 ‘상수도 민영화 반대’에 대한 대응논리를 설파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지난 주 직원교육을 실시하는가 하면 이번 주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이 주간업무회의 석상에서 “민영화가 아니다”라는 논리를 재차 강조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시의회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을 꺼내놓고 있다.

권 시장은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시민이 마시는 물에 관한 문제는 정치적일 수 없다”며 “이번 사업은 일정기간 일부시설 운영을 위탁하는 사업이지 민영화는 분명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간투자사업의 불가피성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권 시장은 “현재 송촌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했는데, 이런 속도면 전부 마치는 데 15~20년이 걸려 앞당기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마침 이번에 민간투자사업법에 따라 기업의 제안이 접수돼 검토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안의 시급성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타 대도시는 많은 예산을 들여 고도정수처리시설 확보를 거의 끝냈지만, 우리 시는 대청호 원수(原水)의 우수함을 믿고 장기투자에 소흘했다”며 “그 사이 수질기준이 높아진 반면 녹조는 심해지고 발암물질인 트리할로메탄 함량도 증가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권 시장은 “이번 기회에 이런 것에 대해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법적 테두리 안에서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토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심사숙고하겠다는 의사도 표현했다.

다만 인도네시아 세계과학도시연합(WTA) 국제행사를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상수도 민영화’ 문제를 언급하고 나선 것은 그 만큼 이번 사안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으로 읽힌다.

대전시가 지난 주, 상수도 민영화 문제를 가지고 직원교육에 나선 것도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는 지난 22일 시청 대강당에서 지진대응에 대한 직원 교육에 나서면서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설명회’ 성격의 교육을 병행한 바 있다. 당시 일부 직원들 사이에는 불만의 목소리도 흘러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시책에 대한 집단교육에 나서는 것이 마치 관치시대의 전유물처럼 느껴져 썩 기분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