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자연와송축제 포스터 / 와송축제추진위원회 제공
논산시 광석면 신당리에서 자리 잡고 있는 논산 자연와송 마을에서 오는 10월 1일~2일(양일간)‘해를 품은 자연와송! 신비의 孝약초’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논산 자연와송 축제를 개최한다.

만병통치약이라 불리우는 와송의 효능에 대해 알려진 바로는 무엇보다 항암성분이 포함돼 있어 암세포 파괴, 인체 DNA의 면역 항체를 증가시켜서 암세포 전이를 방지하고 암 예방 및 암수술 후 재발방지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각종 악성종양의 치료 예방과 전이방지도 쓰인다. 인체의 세포활성 및 DNA 면역력 강화로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성분이 있어서 간기능 회복에 좋고 간염, 간경화 등 손상된 간 기능을 재생 회복하는 효력이 있다고 한다.

와송의 지혈성분은 각혈, 위궤양, 대장종양으로 인한 혈변, 자궁하혈, 혈뇨가 신속히 치료되며 인체DNA의 면역력 강화로 신장세포의 감소를 방지하고 신장기능을 활성 증진시키고 혈뇨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는 약초라고 한다.

와송은 지붕의 기와 위에서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 꽃을 닮았다 해서 이름 붙은 ‘와송’. 와송의 다당체 성분은 면역세포를 직접 자극해 암과 같은 물질에 대해 생체 방어를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성분을 생산한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유용 성분들은 암의 전이 혹은 재발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와송은 흡착력이 강해 주변의 오염물질을 축적하므로 반드시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섭취하는 게 좋다. 

한편, 알려진 와송 섭취방법으로는 ◆생와송과 요구르트를 함께 갈아서 공복에 마시면 좋고, 당뇨환자의 경우 생수나 우유에 갈아 마시는 게 좋다.
◆와송을 차로 마실 경우 물 4ℓ에 말린 와송 5~10g을 넣고 보리차 끓이듯이 끓여 음료대용으로 매일 마셔도 좋다.
◆와송의 꽃대나 씨앗을 갈아 환으로 만들어서 1회 3~5g 정도 하루 3번 복용하는 방법도 있고, 또는 와송 가루를 만들어서 먹는 방법도 있다.
◆와송 효소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설탕과 와송을 1대1의 비율로 섞어 3개월 정도 보관 후 숙성시켜 섭취해 좋다.
◆와송담금주는 와송이 꽃이 필 무렵 와송의 진초를 잘라 물기를 제거한 후 용기에 소주를 부어 밀봉하에 6개 이상 숙성시킨 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뿌리· 줄기· 꽃대 모두들어 간 15~20㎏ 생와송을 즙을 낸 엑기스로 복용해도 좋다고 한다.

논산자연와송축제를 주관하고 있는 논산시민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 겸 논산 자연와송 마을을 꾸려가고 있는 심상용氏는 본래 서울에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시골에 계신 아버지가 전립선암 3기에 다른 분위로 전이된 상태로 시한부 6개월 판정을 받자 모든 일을 버리고 아버지가 계시는 이곳 충남 논산 노성면에 적립선에 좋다는 와송 농사를 지으며 아버지에게 날마다 와송을 갈아 드리며 건강을 챙겨 지금은 아버지의 건강을 회복하게 만든 효자로 2015년 효자상을 받기도 했다.

또한, 논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한 귀농ㆍ귀촌 교육을 통해 논산의 주요 작물인 딸기, 상추, 고추 등 다양한 작목의 영농 기초교육과 선도농가 및 영농현장 등에서 교육 받기도 했다.

논산자연와송농원 전경 / 와송농원 제공

귀농 4년차에 들어선 심상용 축제위원장은 아버지를 낳게 한 신비의 약초 와송의 효능을 널리 알리고자 우리나라 최초로 와송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배수가 잘 되는 황토질의 토양에 해를 품은 논산자연와송은 심상용 축제위원장의 효심까지 깃든 와송으로 그 가치가 더욱 크다 할 수 있다.

심상용 위원장은 “앞으로 좋은 제품과 진실된 마음을 담아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라며 "더 많은 분들이 와송을 쉽게 접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와송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여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며 “논산자연 와송으로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란.”고 말했다.

논산 자연와송 축제의 대표적인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와송 농장에서 직접 자연 와송을 캐어 와송 술을 담그는 와송주담그기체험, 와송쌀 감정 만들어보기 체험, 와송비누만들기체험, 와송효소만들기 등 와송을 재료로 하는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함암억제 효과를 비롯 위염과 위장장애, 아토피완화, 피부미용, 노화방지, 해독및지혈기능, 염증억제, 변비해소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축제기간중 찾아 와송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음식도 함께 해보면 뜻 깊은 가을여행을 즐길 수 있다.

논산자연와송축제가 펼쳐질즈음에는 와송들이 일제히 꽃을 피워 자연와송의 아름다움을 더한다고 하니 축제기간중 신비의 약초이자 효의 약초 와송의 꽃들도 감상해 보면 좋을 것이다.

축제기간중 점심으로 와송수제비를 무료로 제공하며, 와송막걸리, 와송부침개, 와송김치, 와송소시지 등도 맛볼 수 있다.

논산자연와송축제는 충남 논산시 광석면 신당길 35-1에서 개최되며, 주차장은 광석면사무소, 광석초등학교(논산시 광석면 사계로 451)를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