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전 사무처장 김모씨, 서류전형 합격 뒷말 무성

현재 재판에 계류 중인 권선택 대전시장의 선거공신이 대전시 산하기관 채용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의 당선을 도운 선거공신이 대전시 산하기관에 입성하기 위해 관련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권 시장과 함께 재판에 계류 중인 상태에서 산하기관 입성을 추진해 뒷말이 나온다.

25일 대전테크노파크에 따르면 권 시장이 고문으로 있던 사단법인 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이하 포럼) 전 사무처장인 김모씨가 지능형기계로봇센터장 공개 채용에 응시해 서류전형을 합격했다.

문제는 김씨가 현재 재판을 받아야 하는 신분이라는 점이다. 김씨는 포럼 사무처장으로 활동하면서 권 시장의 선거를 돕는 과정에서 공직선거법 등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1심 항소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다만 대법원에서 파기환송되면서 다음 달부터 대전고법에서 파기환송심이 진행된다. 파기환송심에서는 김씨가 사용했던 포럼 자금이 집중 심리대상이다. 즉 다음달 10일부터 시작되는 파기환송심 법정에 서야하는 '피고인' 신분인 셈이다.

테크노파크가 이처럼 아직 재판이 끝나지도 않는 피고인 신분의 권 시장 선거공신에 대해 서류전형을 합격시킨 것이다.

사실 김씨의 테크노파크 채용은 오래전부터 기정사실처럼 소문나 있었다. 2009년에는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갖고 전문성이 인정된다는 이유에서 연구원으로 테크노파크에 근무하기도 했었다.

다만 권 시장과 함께 재판이 계류중이다보니 이번 채용에 테크노파크 측 부담이 있었을 것이란 해석이 분분하다.  그러나 오랜 기간 김씨를 위한 자리(?)가 공석으로 채워지지 않다보니 테크노파크 내부에서도 이런 저런 뒷말이 나왔고 급기야 공개채용 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물론, 김씨가 테크노파크에 채용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오는 27일 면접절차가 남아 있고 여기에서 2명이 추천되면 테크노파크 원장이 한 명을 택해 로봇센터장으로 임명하는 것이다. 신원조회 등을 거쳐 다음달 6일에야 최종 합격자 명단이 발표된다.

테크노파크 원장이 최종 적임자를 결정하는 절차적 단계가 남아 있긴 하지만 원장을 권 시장이 임명한 만큼 권 시장의 선거공신을 배제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점에서 낙하산 인사로 결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한 상태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아무리 전문성이 있더라도 아직 재판이 끝나지도 않은 사건 당사자를 채용하는 것은 성급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면서 "재판이 끝난 뒤 채용하는 것이 누가 봐도 투명한 인사"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아직 채용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권 시장과 관련돼 있다보니 민감한 게 사실"이라며 "원장이 해외 출장에서 다녀온 뒤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추천되면 고민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