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직 150명 경찰 투입 촉구 집회…노조파괴 컨설팅 업체 ‘등록취소’

25일 충남경찰청 앞에서 공권력 투입 촉구 집회를 열고 있는 갑을오토텍 관리직 직원들.(갑을오토텍 제공)

갑을오토텍이 지난달 26일 직장폐쇄 이후 노사분쟁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노사간 타협점을 찾지 못하자 대외적인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28일 충남지방경찰청과 갑을오토텍 등에 따르면 갑을오토텍 관리직 직원 150여 명은 지난 25일 경찰청 앞에서 ‘공권력 투입 촉구 집회’를 열고, 신임 경찰청장에게 공권력 투입을 호소했다. 이들은 다음 날 청와대, 국무총리 공관, 검찰청 등지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갔다. 

사측은 지난달 8일 노조가 공장을 점검한 뒤 50일 동안 생산 활동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며,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이미 약 400억 원의 생산차질을 빚고 180여개 협력사들의 1만9000여 명에 이르는 소속 직원들마저도 생계 위기에 직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의 인금인상 요구에는 지난해 2800억 원의 매출에도 불구하고 117억 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들어주지 않고 있다. 일단 생산 정상화가 중요하다며 대체인력 투입을 시도하고 있지만 노조에 막혀 어려운 상황. 

24일과 25일 사측은 충남 아산시 탕정면 갑을오토텍 본사 정문에서 관리직 사원 70여명을 생산라인으로 들어 보내려 했으나 노조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에 경찰의 공권력 투입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감한 사안인 만큼 경찰의 결정도 쉽지 않다. 

갑을오토텍 A사원은 “노조의 불법 점거로 회사 정문 앞에서 출근시도를 언제까지 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결국 몇 백 명의 직원들은 일자리를 잃고 실업 급여를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며 “저 같은 20대들은 다시 도서관에 들어가 언제 취업 될지도 모르는 상황을 위해 앉아서 책만 보게 될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불법행위를 인정하고 먼저 시정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의 공장 점거이 불법이라지만 사측의 직장폐쇄도 불법이다. 23일에는 단전·단수로 우리를 무력화 하려 했지만 한전의 거부로 무산됐다”며 “공장 점거를 중단하면 관리직원을 동원해 대체 생산에 나설 것이 뻔하다. 직장폐쇄부터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6일 서울고용노동청은 노조 파괴에 개입한 노무법인 예지의 김형철 대표노무사에 대한 등록취소 결정을 내렸다. 등록취소는 공인노무사법상 최고 징계로, 이 징계를 받으면 3년간 노무사로 활동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