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화력 찾은 국회 환노위 의원들에 허용기준 강화 등 촉구

김홍장 당진시장은 3일 “당진에코파워 뿐만 아니라 제4~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된 석탄화력발전소(화력발전) 신설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안희정 지사와 김홍장 시장. 당진시 제공)
김홍장 당진시장은 3일 “당진에코파워 뿐만 아니라 제4~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포함된 석탄화력발전소(화력발전) 신설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이날 오전 석문면 교로리 소재 당진화력을 찾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촉구한 뒤 “당진을 비롯해 충남지역의 석탄화력 가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은 수도권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5월 감사원이 환경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감사에서 충남의 화력발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수도권 대기환경에 최대 28%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시장은 또 “대기오염 피해를 가장 많이 받는 곳은 석탄화력이 설치된 지역”이라며 배출 허용기준 강화와 질소산화물에 대한 배출 부과금 등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정애·서형수·송옥주·신창현·이정미 의원과 당진이 지역구인 어기구 의원을 비롯해 안희정 지사 등이 참석했다.

김 시장은 석탄화력 신설 등을 촉구하며 지난달 서울 광화문에서 7일간의 단식농성을 진행했으며, 현재는 자택에서 건강을 회복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