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 및 배임 공갈 등 혐의로 25일 고발장 접수 예정

이사장 겸 교장의 이른바 '갑질'논란으로 파행을 거듭해온 대전예지중·고등학교 사태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이하 대전전교조)가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키로 했다.

대전전교조는 25일 예지중·고 전 교장 박 모씨를 강요 및 공갈, 횡령 및 배임, 근로기준법위반, 개인정보보호법위반 등의 혐의로 대전지방검찰청에 고발할 예정이다.

고발장은 지정배 전교조대전지부장이 직접 대전지방검찰청을 방문해 접수할 계획이며 고발장에 명시된 ‘범죄사실 및 위법성’은 대부분 지난 2월 대전시교육청의 예지재단 및 예지중·고 특별감사 결과 처분서 내용을 기초했다.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된 예지중·고 정상화 추진위원회는 이미 지난달 대전지검에 박 전 교장을 각종 비리혐의로 고발했으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한 상태다.

또 대전전교조는 지난 11일 교육공공성연대 등 시민단체들과 함께 대전시교육청의 예지재단 및 예지중·고 특별감사의 축소·은폐 봐 주기 의혹을 밝혀달라고 교육부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19일 대전예지중·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이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학교 정상화를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대전전교조 측은 "예지정상화추진위에서 관련 사안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했고 시의회 특위에서 자체 조사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전교조가 고발장을 내는 것은 박 씨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기는커녕, 온갖 거짓말과 술수로 예지중·고 교육가족과 대전 시민을 우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전교조는 "모든 학교경영에서 손을 떼겠다고 말했던 사람이 금세 입장을 번복했고 교육청이 보조금 중단과 이사진 승인취소 방침을 밝힌 뒤에도 자숙하거나 반성하는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며 "도리어 자신의 심복을 계약직 교장에 임명해 일방적인 조기 방학을 선언하고 학교 출입문을 폐쇄해 교직원과 학생들을 삼복더위에 천막으로 내몰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이라도 예지재단은 잘못을 뉘우치고 예지 교육가족과 대전 시민에게 무릎 꿇고 빌어야 한다"며 "당장 월요일부터 정상 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 출입문부터 개방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예지재단 측은 "박 전 이사장 겸 학교장은 재단 및 학교 설립자로서 학력인정평생교육시설을 정규학교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나 소위 '갑질교장' 등의 책임을 지고 이사장직과 학교장직에서 사퇴했다"며 "더 이상 학교의 학습권이 침해되는 것을 막고 재단의 효율적 학교운영을 위해 이사직까지 사임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또 "만학도인 선량한 학생들을 선동해 학습권을 침해하고 비정상적으로 학사파행을 주동한 자들을 발본색원해 유죄로 확정될 경우 교사와 학생을 불문하고 징계 및 퇴학 등 강경하게 법적조치를 할 것이며 민간인은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했다.

한편 예지중·고와 예지재단 측은 "일부 학생들의 수업거부로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힘들다고 판단돼 조기 여름방학에 들어갔다"는 공고문을 내걸고 18일부터 학교 문을 폐쇄했으며 이에 반발한 학생들은 20일부터 학교 뒤편 운동장에서 천막을 치고 야외수업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