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파트 쪽 숙련된 인력 순환배치…"현장 전혀 모르나" 반발

충남도 농업기술원(농기원)이 7월 21일자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특정 분야에서 숙련된 공무직들 상당수가 타 부서로 발령돼 논란이 일고 있다. (농기원 홈페이지)
충남도 농업기술원(농기원)이 7월 21일자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특정 분야에서 10년 이상 숙련된 공무직들 상당수가 타 부서로 발령돼 논란이 일고 있다.

농기원 측은 “순환근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연구파트 쪽에서는 “손과 발이 다 잘려나간 거나 마찬가지”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농기원에 따르면 이번 인사에는 공무직 30여 명 중 15명이 재배치됐다. 농기원 개원 이후 공무직 대상 최초의 인사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서 도 본청이 10년 이상 된 공무직에 대해 인사 발령을 단행했는데, 농기원 역시 순환근무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농기원의 특성 상 특정 분야에서 숙련된 공무직이 타 부서로 이동할 경우 그에 따른 손실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특히 이 같은 순환근무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전문성 있는 인력을 기대하기는 갈수록 어렵게 됐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농기원 측 역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사전 파악했으나 “예외를 둘 순 없다”며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기원 관계자는 “10년 이상 특정 부서에 붙박이가 돼 근무해 왔는데 이번에는 가정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기술보조와 일반사무보조를 대상으로 순환근무를 시킨 것”이라며 “(연구파트 쪽에서) 그런 우려가 있었지만, 특정 부서를 제외할 순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연구파트 쪽에서는 “현장을 전혀 모르고 하는 인사”라거나 “각 부서의 연구내용을 토대로 근로계약을 체결한 공무직을 이런 식으로 하다니 납득이 안 간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이번 인사에 따른 후유증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