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면 주민 반발 확산 공청회 무산…"마을 통과 노선 절대 반대"


천안시를 지나는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북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천안시가 대안 마련에 나섰다. 

천안시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다수의 주민들이 만족하는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선정될 수 있도록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전날 열린 노선 관련 공청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되자 수습에 들어간 것.

앞서 국토부는 23일 오후 2시 천안박물관 공연장에서 민간사업자인 GS건설과 천안시와 북면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시작 30여 분 전 노선에 반대하는 천안북면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 40여 명이 연단을 점거하면서 열리지 못했다. 

이날 대책위는 “지난 17일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노선과 정부의 노선안 모두 반대한다”며 “마을을 지나지 않는 새로운 대안노선으로 공청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천안시와 북면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노선안을 검토한 후 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 천안시는 세종시와 용인시 등 타 지자체와 공조해 31만 명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어렵게 유치한 사업인데, 천안시 북면 주민이 반발로 사업이 제동이 걸린 난처한 입장이 됐다. 

구본영 시장은 “통과지역인 동북부 5개면 중 북면 주민분들의 노선선정과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주민들과의 대화, 각계각층의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대다수의 주민들이 만족하는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고 선정될 수 있도록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구 시장은 또 “세종고속도로 건설은 조기추진을 위한 31만명 서명운동 등을 통한 우리 시민들의 염원의 결과물”이라며 “2020년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이 조기 개통될 수 있도록 천안시민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 중인 세종고속도로 세종~안성 구간(65.9㎞)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민간적격성 조사를 진행 중이며, 천안 북면지역에는 IC와 휴게소가 신설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