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의뢰 받은 A씨, 최근까지 실무 책임…교육청은 "문제없다" 일축

충남교육청의 스쿨넷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한 공정성 시비가 뒤늦게 불거지고 있다.
충남교육청의 스쿨넷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한 공정성 시비가 뒤늦게 불거지고 있다.

강원교육청에서 포착된 부적절한 행위로 인해 경찰 수사를 받게 된 공직자 A씨가 얼마 전까지 충남교육청의 스쿨넷 사업 실무 책임자로 있었기 때문이다.

선정에서 탈락한 인터넷 통신사 측은 “공정하지 못하게 평가가 진행됐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반면, 교육청은 “매우 공정하고 철저하게 진행됐다”며 맞서고 있다.

25일 교육청에 따르면 스쿨넷 사업은 본청과 일선 학교, 직속기관 등에 총 781개의 인터넷 회선을 공급하는 것으로 5년 간 총 18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강원교육청(157억 원)보다 큰 규모다.

앞서 교육청은 4월 29일 국내 대형 인터넷 통신3사로부터 프리젠테이션(PT)을 받는 등 평가를 진행한 뒤 5월 2일 이중 1개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발표했다.

교육청은 그 과정에서 A씨가 맡아 왔던 스쿨넷 관련 업무를 4월 20일 다른 공직자에게 맡긴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교육청 스쿨넷 사업 평가위원이었던 A씨가 4월 12일 강원교육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특정 인터넷 통신사 관련 업체의 차량을 이용한 사실이 접수됐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A씨에게 차량 편의를 제공한 쪽은 충남교육청과 강원교육청의 스쿨넷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와 깊숙이 연관돼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A씨는 5월 23일자로 징계성 인사 조치를 받기 전까지 기존 부서에 근무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선정에서 탈락한 업체 관계자는 “A씨가 스쿨넷 사업을 오랫동안 준비하다 문제가 생겨 갑자기 담당자가 바뀐 것이다. 그렇다면 재공고를 하고 사업을 다시 진행하는 게 맞다”며 “선정 결과 발표 역시 당일(4월 29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5월 2일에서야 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특히 “업계에서는 ‘A씨가 특정 업체 쪽 사람’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충남교육청과 강원교육청 모두 사업자 선정에 문제 있는 만큼 원점에서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실제로 강원교육청에는 “평가위원(A씨)의 공정성 훼손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고 있음에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명확한 규명 없이 본 사업의 계약이 진행된다면 이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의 탄원서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복수의 교육청 관계자는 “본격적인 평가를 진행하기 전에 실무자를 바꿨고, 평가위원 7명 선정 역시 각 업체의 추첨으로 이뤄졌다. 문제를 삼을 소지가 전혀 없다”며 “(경찰 수사 결과와 무관하게) 우선협상대상자가 변경될 여지는 조금도 없다”고 일축했다.

감사관실 관계자도 “내부 조사를 진행했지만 A씨 개인의 일탈인 것으로 알고 있다. 직무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