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충남도당위원장, 안 지사 도정 운영 둘러싼 '설전'

내년 4월 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남지역은 안희정 충남지사를 둘러싼 대리전 양상으로 흐를 전망이다.

여야 충남도당위원장은 11일 오전 방송된 KBS1TV <생생토론>에 출연해 내년 총선 준비 상황과 전략방안을 밝히며 설전을 벌였다.

새누리당 김제식 위원장(충남 서산·태안)은 안희정 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공격했고, 새정치민주연합 나소열 위원장은 중앙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맞불을 놓았다.

새누리당 김제식 위원장 "안 지사, 정치행보 보다 행정에 집중해야"

먼저 김제식 위원장은 “한 달 전부터 도청사 앞에서 농성 중인 김용필 도의원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운을 뗀 뒤 “(김 의원은)예산지역 홀대에 대해 안 지사와 맞서고 있지만, 내면을 보면 민선 6기 안희정 지사의 실정(失政)을 보여주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표적인 공약인 3농 혁신은 구호만 있을 뿐, 실체가 보이지 않는다. 당진평택항 도계분쟁 사태에서도 선제적 역할을 못했다. 이건 안 지사의 치명적 실수”라며 몰아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20여년 가량 이어져온 안면도 개발사업도 좌초됐고, 내포신도시 300만평 개발도 진척이 잘 되는지 주변에서 많이 걱정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안 지사는 내포신도시 개발계획을 갖고 김용필 의원을 찾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충남지역 청렴도가 꼴지고, OECD자살률은 충남이 1위다. 많은 도민들은 도지사가 정치행보에 치중하기보다 행정에 집중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나소열 위원장 "충남도 문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탓"

이에 대해 나소열 위원장은 “김제식 위원장께서 안희정 지사 도정 문제를 지적했는데, 문제의 지적이 잘못됐다”며 반격에 나섰다.

나 위원장은 “지금 충남도가 직면한 문제는 MB정부와 박근혜 정부 때부터 본격화된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 예로 2007년 노무현 정부 때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기업이 이전하면 균형발전 정책으로 많은 혜택을 줬다. 그때 내려온 기업 수가 300여개다. 그런데 지난해 충남으로 내려온 기업은 30여개로 10분의 1로 줄었다. 일부 캠퍼스도 이전한다. 내포신도시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계속해서 “지금 세종시 인구가 20만명을 초과했는데, 수도권 인구가 아닌 충청권 인구를 빨아들이면서 새로운 문제가 생기고 있다”라며 “수도권 규제를 완하면서 모든 걸 수도권 중심으로 하다보니 기업이나 대학들이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도권으로 유턴하는 역현상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나 위원장은 “충남도의 문제를 단지 도지사와 시장·군수의 문제로 바라볼 게 아니라, 국가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균형발전 정책으로 바꾸지 않으면, 충남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