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인성 발기부전, 부부관계 악화 및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져

교감신경계 이상에 의한 음경해면체 팽창 방해
 
경기 불황 장기화 및 정년 단축 압박 등으로 인해 중년 남성들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 특히 직장 내 스트레스와 더불어 가족들과의 대화 단절 등으로 인해 우울증을 겪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우울증은 가장이라는 막중한 책임감을 짊어진 중년 남성들에게 고된 심리적 압박을 가져다 준다.
 
문제는 남성 우울증이 성생활을 방해하는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울증으로 인해 발기부전이 나타나게 되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영위할 수 없어 부부관계마저 악화되는 것이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심리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 즉 심인성 발기부전과 기질성 발기부전으로 나눌 수 있다. 우울증은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불안하거나 우울할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와 같이 심리적으로 불안 상태에 놓이게 되면 제대로 발기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우울증을 겪는 중년 남성들은 교감신경계 장애에 의한 혈관 수축으로 음경해면체의 팽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데 이때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서 "우울증 남성들의 발기부전 증상은 부부관계 악화 및 자존감 하락으로 이어져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이를 극복해야 한다.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버리고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프로그램 등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발기부전 증상을 직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약물요법 등을 받는 것이 좋다.
 
만약 약물치료로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 한다면 '보형물 삽입술'을 통해 발기부전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보형물 삽입술은 성기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발기력을 회복시키는 수술 방법이다. 보형물 삽입술은 '굴곡형 보형물 삽입술'과 '팽창형 보형물 삽입술'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보형물 삽입술 전에는 정확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무연 원장은 "최근 우울증을 겪는 남성들이 늘면서 발기부전 증상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남성들은 이를 창피하게 여겨 은폐한 채 생활하다가 더욱 상태를 악화시키기도 한다."면서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우울증 증상 개선과 함께 적극적인 발기부전 치료로 고려하여 하루 빨리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